검색어 입력폼

몽고(몽골)의 개황, 몽고(몽골)의 자연환경, 몽고(몽골)의 종교(라마교, 티벳불교, 티베트불교),교통, 몽고(몽골)의 통신,씨름(버흐), 몽고(몽골)의 관계(한몽관계),관광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몽고(몽골)의 개황

Ⅲ. 몽고(몽골)의 자연환경

Ⅳ. 몽고(몽골)의 종교(라마교, 티벳불교, 티베트불교)

Ⅴ. 몽고(몽골)의 교통과 통신

Ⅵ. 몽고(몽골)의 씨름(버흐)

Ⅶ. 몽고(몽골)의 관계(한몽관계)

Ⅷ. 몽고(몽골)의 관광지
1. 복트칸 궁전(Winter Palace of Bogd Khan)
2. 간단테그친렌(Gandantegchilen) 수도원
3. 공룡 화석으로 유명한 자연사박물관(Museum of Natural History)
4. 네 개의 신성한 산봉우리(Four Holy Peaks)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몽골제국의 창시자(재위 1206~1227). 묘호(廟號) 태조(太祖). 아명 테무친[鐵木眞]. 바이칼호 근처 출생. 칭기즈란 고대 터키어인 텡기스(바다)의 방언이었다고도 하고, 1206년 즉위하였을 때 5색의 서조(瑞鳥)가 칭기즈, 칭기즈 하고 울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나, 샤머니즘의 광명의 신(Hajir Chinggis Tengri)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태어난 연도에 대해서는 1155년, 1162년,1167년 등의 이설이 있다. 어렸을 때 아버지가 타타르 부족에게 독살되어 부족이 흩어졌기 때문에 빈곤 속에서 성장하였고, 당시 강세를 자랑하던 케레이트 부족의 완칸 아래서 점차 세력을 키워, 1189년경 몽골씨족연합의 맹주(盟主)에 추대되어 칭기즈칸이란 칭호를 받게 되었다. 1201년 자다란 부족의 자무카를 격파하고, 타타르 케레이트를 토벌하여 동부 몽골을 평정하였으며(1203), 군제(軍制)를 개혁한 후 서방의 알타이 방면을 근거지로 하는 나이만 부족을 격멸하고(1204) 몽골 초원을 통일하였다.

<중 략>

공식적인 기록에 의하면 몽골인들이 최초로 접한 기독교는 동방 기독교라 불리는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이다. 이 종파는 12세기에 처음 전해진 이후 몽골과 원나라 황실의 부녀자들 사이에서 많은 신자를 확보했다. 13세기 중엽 프랑스왕 루이 9세의 명으로 몽골을 방문한 프란스시파 교단의 수도사 윌리엄 루브룩에 의하면 몽골에는 많은 기독교들이 살고 적지 않은 몽골 귀족들이 세례를 받았다고 적고 있다. 그 당시 몽골지역에서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가 상당히 성행했다는 것은 내몽고자치구 올란차브맹 백령묘(百靈廟)의 한 궁전 기단석에 새겨진 ‘십자가’로도 확인이 된다. 카톨릭 역시 몽골인들이 중국을 지배하던 시절 황실과 조정의 보호를 받으며 번창했다. 카톨릭은 특히 중부와 남부지역의 몽골인들 사이에서 많은 신자를 확보했다고 한다. 그러나 원나라가 망하고 몽골인들이 다시 몽골초원으로 돌아간 ‘북원시대’ 이후에는 일부 몽골인들 사이에서 변형된 신앙의 형태로서 그 잔재가 확인될 정도로 기독교는 사실상 자취를 감추었다.

참고 자료

김혜정(2012), 초원의 나라 몽골을 가다, 태학사
박태일(2010), 몽골에서 보낸 네철, 경진
스기야마 마사아키 저, 임대희 역(1999), 몽골 세계제국, 신서원
유원수(2009), 몽골의 언어와 문화, 소나무
이정순, 양용열(2011), 몽골 이야기, 디자인인트로
최성수(2011), 일생에 한번은 몽골을 만나라, 21세기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