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화][말레이시아 민주화][대만 민주화][버마 민주화][중국][독일]말레이시아의 민주화, 대만(타이완)의 민주화, 버마(미얀마)의 민주화, 중국의 민주화, 독일의 민주화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말레이시아의 민주화

Ⅱ. 대만(타이완)의 민주화

Ⅲ. 버마(미얀마)의 민주화
1. NLD(National League for Democracy ; 민족민주정당)
2. NLD-LA(Liberated Area ; 자유 지역의 NLD)
3. NCGUB(National Coalition Government of the Union of Burma)
4. NCUB(National Council of the Union of Burma ; 버마 망명 국회)
5. CRPP(Committee Representing the Peoples`s Parliament)
6. ABSDF(All Burma Student Democratic Front)
7. ABSFSU(All Burma Federation of Students` Union)
8. FTUB(Federation of Trade Unions-Burma)
9. NLD(LA) 한국지부

Ⅳ. 중국의 민주화

Ⅴ. 독일의 민주화
1. 지역에 기반한 당 조직
2. 당 기관의 기능적 역할분담
3. 의사결정에서의 정당민주화 : 상향식 의사결정 제도
4. 정치지도자 충원과 정당 민주화
5. 투명한 당 재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말레이시아의 민주화
오늘날 민주화에 대한 커다란 관심중의 하나는 어떻게 민주적 공간을 확장하고 시민사회와 민중조직 또는 다른 수단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에 민중들의 참여를 확보 하는가 이다. 말레이시아 정치체계가 민주주의의 모든 형식적인 제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주의를 가로막는 권위적인 수단과 실천들이 존재한다. 민주주의는 말레이시아의 지속적인 진보를 위해 필요한 중요한 조건이지만, 인민들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의회민주주의를 위해 민주주의는 국가의 구체적인 조건과 결합되어야한다. 위에서 보여준 것처럼, 한편으로 부분적으로 늘어나는 권위주의 국가 때문에, 다른 한편으로 정치 문화뿐만 아니라 계급과 민족성이 복잡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민주화는 둔화되고 뒤얽혀 있었다.

<중 략>

현대 정당은 선거전 수행과 당원 모집운동 및 관리를 위해 많은 재정을 필요로 한다. 정당 재정의 이상적인 형태는 당원들의 당비 납부에 의해서만 운영되는 형태일 것이다. 하지만 사민당을 제외한 다른 기성 정당들, 즉 당원이 취약한 정당들은 처음부터 기부금에 의존했다. 이후 취약한 정당 재정에는 국가 보조금제가 도입되어 독일 정당 재정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다. 1967년의 정당법에서는 수입에 대한 공개적인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1968년 이래 당 재정보고서는 연방의회 의장에 의해 정기적으로 발간되고 있다. 1967년 정당법의 규정들―1967년 정당법 중 정당 재정에 관한 가장 중요한 규정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범석(2005), 대만민주화와 양안관계의 변화, 한국국제정치학회
김면회(2003), 정당 민주화와 현대 독일정치,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호기(2000), 독일 사회민주화의 구조적 변동,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백병훈(1989), 중국민주화운동과 권력갈등의 양상, 공안문제연구소
손민정(2009), 국제연대 활동가의 정체성과 운동의 재생산 : 버마민주화운동의 사례,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압둘라만엠봉 외 1명(2003), 국가, 계급, 그리고 종족갈등 :말레이시아의 민주화 경험,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