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니케아공의회)의 특징,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니케아공의회)의 신자별 주장,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니케아공의회)의 콘스탄티누스대제,니케아회의의 평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1. 기간
2. 교리의 논쟁
3. 세계 대회
4. 교권 증진
5. 수도원의 발전

Ⅲ.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신자별 주장
1. 소집
2. 회의 소집 이유
3. 아리우스 주장
4. Alexander 주장
5. Athanasius 주장
6. 결의

Ⅳ.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콘스탄티누스대제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2. 입신(입신) 동기
3. 업적
1) 교회 보호
2) 법률 개정
3)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4)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5) 천도
6) 결점
7) 후계자

Ⅴ.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평가

본문내용

Ⅰ. 개요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로 나뉘고 서방의 신학에 비해 사변적이고 이론적 이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삼위일체론과 기독론이 강조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는 기독론 논쟁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판타이누스, 클레멘트, 오리겐으로 대표되어지고 오리겐 때 전성기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오리겐은 성경해석 방법론, 창조론, 삼위일체론을 강조하였는데 또 다른 많은 문제들을 남겨둠으로 후세에 많은 과제를 남겼다.
안디옥 학파는 안디옥을 중심으로 한 성직자들의 성경해석학적 흐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학파는 루키안을 창설자라고 할 수 있으나 진정한 의미로는 디오도루스, 옵수에스티아의 테오데루스라 할 수 있다. 그 후 네스토리우스의 기독론 정죄 이후로 점차적으로 힘을 잃고서 회교도들의 발흥과 함께 회교도들의 발흥과 함께 자취를 할 수 있다.
서방교회는 박해로 인한 교인들의 재입교문제로 인해서 강경파와 온건파 사이의 교황 선출 문제로 교회가 분열되어 가고 있었으며, 동방교회는 심각한 신학적 견해 차이로 인해서 교회의 통일성과 더불어 제국의 통일성까지 깨트릴 위험에 처해 있었다.
여기에 안디옥 학파와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신학적 입장의 차이는 정치적인 문제까지 덧붙여짐으로 더욱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었다. 이런 한 지역에서의 교권 다툼이 급기야 제국 전체내의 교권 다툼으로 확대됨으로 가까스로 제국을 통일시킨 콘스탄티누스의 꿈은 무너질 위기에 있었다.
여기에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제국의 통일을 위한 교회의 통일이라는 대원칙 아래 비투니아의 호반도시 니케아에서 318명의 감독을 초청해 회의를 개최 하였다.
여기서는 아리우스의 유사본질론이 패배하고 알렉산더와 아타나시우스의 동일 본질론이 승리해 동일본질이라는 단어를 신조에 삽입하게 되었다. 제2회 787년에 모여 마지막 논쟁 종결을 시도하고 그리스도의 상만이 아니라 마리아, 천사, 성인의 상까지도 인정하고 화상의 숭배가 회복되고 화상파괴론자들이 이단으로 정죄 받게 되었다. 니케아 회의장에서 황제는 신조에 서명하지 않는 사람은 교직을 박탈하고 추방시키도록 명령함으로 교회의 통일과 평화를 유지하려는 본래의 의도보다는 결정적으로 다음에 이어지는 종교회의들 속에서 상대를 정치적으로 몰아내는 선례를 보여주었으며 그 다음으로 이어지는 많은 회의들 속에서 여러 사건들이 실제적으로 나타나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창배, 고대 교회 구원관 : 니케야 회의부터 오렌지 회의까지, 성결대학교, 2010
구화평, 아리우스 논쟁에 관한 역사신학적 고찰 : 니케아 공회 (1차)로부터 콘스탄티노플 공회(2차)까지, 총신대학교, 2009
변경미, 니케아 공의회에 대한 역사적 검토, 동국대학교, 2010
임영금, 제7차 공의회(제2 니케아 회의), 호남신학대학교, 1989
이승학, 니케아-콘스탄틴노플에 나타난 성령론 연구, 총신대학교, 1996
조인형, 니케아 종교 회의에 관한 역사적 고찰, 강원대학교 사학회,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