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경변증(복수) 식사요법 및 식단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4.1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질환의 증상 및 식이원칙
2. 간경변증의 허용식품 및 조리법
3. 간경변증의 금지식품 및 조리법
4. 1일 영양기준 계산
5. 1일 식품 구성 및 끼니 별 배분 (식품교환단위)
6. 식사계획
7. 식단작성
8. 식품구입량
9. 만드는 법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환의 증상 및 식이원칙
간경변증(liver cirrhosis)은 여러 원인에 의해 정상 간세포가 파괴되고 섬유상 결합조직으로 대치되어 정상 간조직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 만성 간질환을 통틀어 말하며 흔히 간경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간경변증은 간의 중요한 기능의 일부를 원활히 할 수 없게 되며, 경중에 따라 간 조직이 회복될 수도 있으나, 회복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간경변증은 처음에는 특별한 증상 없이 시작되어 간 전체가 굳어지고 표면에 크고 작은 융기가 생기며, 처음에는 간이 커지지만 나중에는 위축되는 만성질환이다. 또한 간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 간의 모든 활동능력이 저하된다. 대사장애가 생기면서 암모니아가 축적되고, 장내세균에 의한 암모니아와 아민의 흡수로 간성혼수가 초래된다.
간경변증에 의한 대사상의 문제점에는 단백질 이화작용의 증가, 알부민·혈액응고 인자 등의 단백질 합성저하, 단백뇨 증가, 요소합성의 저하, 혈중 암모니아 농도 상승, 혈중 아미노산의 불균형,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저하로 인한 간성혼수 가능성, 저혈당증 발생, 답즙산의 생성 및 분비 저하, 지방의 소화 흡수 불량, 지방간 발생, 전해질 불균형, 비타민과 무기질 흡수 및 저장 등에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
(1) 원인
간경변증의 원인으로는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이 완치되지 않고 만성화된 경우, 만성 알코올 중독, 영양불량,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한 사이에 만성간염을 거쳐서 간경변증이 된 경우, 장기적인 문맥계 담도계 장애, 독성물질, 약물중독, Wilson’s disease와 같은 대사이상, 울혈성 심부전, 동맥경화, 자가면역결핍, 기생충 감염, 등 여러 원인으로 유발된다. 가장 일반적인 요인으로 바이러스성 간경변증과 알코올성 간경변증이 있다.
알코올성 간경변증의 주원인은 알코올 자체의 독성이며, 알코올 섭취에 따른 식사 섭취부족, 소화 및 흡수불량, 영양소 대사장애 등 영양불량이다.
영양불량에 의한 간경변증은 주로 단백질 섭취부족과 항지방간성 인자인 메티오닌 및

참고 자료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 외 3인 공저 / 효일문화사
임상영양학 / 손숙미 외 5인 공저/ 교문사
식생활관리 / 현기순 외 3인 공저 / 교문사
임상영양학/ 서정숙 외 2인 공저 / 지구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