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개방의 필요성, 외국의 사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개방의 필요성
. 경제의 세계화로부터 시작된 세계화 바람은 대학과 대학교육시장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대학의 세계화라고 말할 수 있는 동향을 살펴보면 첫째, 세계의 모든 대학을 하나의 틀로 만들어 질적인 관리를 하자는 것. 둘째, 세계의 모든 대학이 상호 학점을 교환하고 학력을 인정. 셋째, 대학 교육의 이동을 자율화. 넷째, 경영의 전략적 효율화 추구. 다섯째, 대학을 자율화시키는 전략. 여섯째, 교육붕괴현상을 막아야한다는 것이다.
세계는 이미 교육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세계의 유수 대학들과 경쟁하지 않고서는 그들을 결코 앞지를 수 없다. 우리나라 대학의 국제경쟁력은 세계 최하위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대학은 다양한 사회적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는 교육, 대학의 지식창출력 저조, 지식경영과 거리가 먼 대학운영, 학사관리의 부실, 지식확산을 위한 네트워크의 빈약, 학문인프라로서의 기초학문 취약 등의 문제가 분석되었다. 평생교육과 관련해서는 교육기회가 선진국가 큰 격차가 있으며, 그것도 고학력, 남성, 전문직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학전략화는 곧 국제경쟁력 제고를 의미하며 대학경쟁력은 곧 국가경쟁력을 뜻한다. 대학은 세계적인 잣대에 부응할 수 있는 국제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세계대학에 대한 문호개방은 이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에서 개방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중 략>

학생과 교수진들은 극심한 빈부격차와 독재체제에도 불구하고 멕시코 사회를 떠받쳐온 멕시코혁명의 전통을 허물어버리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비판한다. 멕시코 국립자치대학 학생들은 수업료 인상이 부당하다며 동맹휴업에 들어가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투쟁의 배경은 이런 정책이 80년이래 멕시코를 철저히 바꿔온 신자유주의가 공공 영역인 대학에까지 침투하려는 교육사유화전략의 한 부분이고, IMF의 차관 조건으로 강요된 다른 조치들과 연계된 정책이기 때문이다. 멕시코도 사립대학은 한해 등록금이 200만~400만원 남짓에 이른다.
미국 : 대학의 상업화로 등록금을 차별적으로 받아 실질적으로 교육기회의 평등을 봉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