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평가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교원평가제도란?
2) 교원평가제도의 쟁점 및 문제점
3) 교원평가에 대한 논란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도란?
교원평가제도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이다.
ㄱ. 평가내용: 교장, 교감의 경우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일선 교사는 수업계획과 실행 등에 대해 평가를 받게 된다.
ㄴ. 평가방법: 동료교원은 평소 관찰이나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 수업을 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학부모와 학생은 설문 조사서를 작성,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ㄷ. 평가 결과: 매년 11월 개별 교원에게 통보되고 개인별 결과는 공개되지 않지만 해당 학교 교장ㆍ교감에게는 통보가 될 예정이다.
그러나 평가 결과는 교원의 능력을 신장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것이지 인사 등과는 연계하지 않는다. 또한 기존의 평가제와는 달리 결과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절대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교육인적자원부의 방침이며 교원평가의 정식 명칭도 `교원능력개발평가`로 정했다.
ㄹ.목적: 교원평가제의 실시로 공정한 평가를 통한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해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