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후두염, 크룹 case study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3.04.15 | 최종수정일 2014.11.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연구의 필요성
(2)질병에 대한 기술
(3)간호과정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후두염은 기침시 개짖는 소리, 목쉰소리로 특징지어 지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이다. 후두에 주로 발생되며 기관과 기관지에도 발적과 부종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소아에게 호발되는 질환이다. 남아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환아의 약 15%에서 가족력이 있다. 호발연령은 바이러스성 크룹의 경우 3개월 ~ 5세 사이이며, 세균성 크룹의 경우 3 ~ 7세 사이이다. 후두염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요즘 날씨에 맞게 어린아이들을 더 잘 간호 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후두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중 략>

1-1 한 시간 마다 vital측정하여 체온의 변화를 확인한다.
1-2 체온 측정할 때마다 체온이 얼마가 나왔는지 엄마에게 알려준다.
2-1 고체온 시 아이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교육한다.
2-2 고체온 시 아이를 간호 방법에 대해 설명해 준다.
중재
① 한 시간 마다 vital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 시간씩 체크할 수 있는 기록표를 만들었다.
② 엄마 옆에서 기록하여 지금 아이의 체온상태를 말해주었다..
③ 고체온시 아이가 떨거나 숨이 빨라지고 땀이 나며 탈수증상이나 얼굴이 붉어 질 수 있다고 말해주었다.
④ 고체온 시 옷을 덥게 입히지 말고아이가 열이 나면 기저귀만 채우든지 팬티, 또는 얇은 잠옷이나 짧은 옷을 입히라고 권유해 해 준다.
⑤ 아이가 덮고 있던 두꺼운 담요나 이불 등으로 덥게 덮어 주지 말고 얇은 홑이불 등으로 덮어주고 선풍기나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시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 때 찬 공기가 아이에게 직접 가지 않도록 한다고 말해 주었다.
평가 및 재계획
① vital을 한시간 마다 체크하고 체온을 엄마에게 말해주고, 체온 상승증상이 보이면 엄 마에게 해열제를 먹였는지 물어보고 해열제를 먹이라고 권유하였다.
② 고체온 시 나타나는 증세를 말해주고, 엄마가 이런 증세도 고체온이냐고 물어보셨다.
③ 고체온 시 아이의 옷을 벗겨 미지근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아이몸을 닦지만 문을 열어 전체적으로 온도를 내리는 환기법은 아이의 몸에 더 열이 날 것 같다며 사용하지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