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이 시장경쟁 체제에서 교육의 질이 향상된다는 생각에 대해 논하시오..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적 사회화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적 사회화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뒤르켐의 저서인 교육과 사회에서 모든 교육은 곧 사화화이다 라고 하였다. 즉 비사회화 상태의 아동을 사회화된 성인으로 성숙케 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는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여 사람은 비사회적 존재로 태어나므로, 이를 사회적 존재로 길러야 하는데 교육이 바로 이 기능을 담당한다고 하였다. 뒤르켐은 도덕교육을 중요시 하여 인간다운 인간은 도덕교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이룩된다고 하였다.
뒤르켐에게 있어서 교육이란 집합적 삶이 요구하는 본질적 유사성을 아동들에게 준비시킴으로써 동질성을 영속화하고 강화하는 사회화 과정이다. 이러한 사회화는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로 구분된다. 보편적 사회화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의미한다. 이는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한다고 하였다. 특수 사회화는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환경이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의미한다. 이는 분업화된 사회에서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의 함양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