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조울증 간호사정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 본 론
1. Bipolar 정의
2. 원 인
3. 치 료
4. DSM - Ⅳ진단

본문내용

Ⅰ .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울증과 함께 뇌의 기분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대표적 질환인 양극성 장애는 기분이 들뜨고 신나는 상태인 ‘조증’과 기분이 가라앉는 상태인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면서 사소한 일에도 감정 변화가 심하다. 양극성 장애의 발병 빈도는 주요 우울장애 보다는 낮지만 평생 유병률은 정신분열병과 비슷하여 약 1%로 추산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인구 100명당 3∼5명이 양극성 장애 관련 장애를 겪고 있다. 양극성 장애로 인한 환자의 자살률은 15%에 이르는데 일반의 인지도가 낮을 뿐 아니라 전문의들조차 명백히 다른 질환인 우울증과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우울증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절반가량이 양극성 장애일 가능성이 크며, 산후우울증은 90%가 양극성 장애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다.
양극성 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는 환자의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돕고 또한 재발 예방에 있어 중요하다.
이에 경상대학교 병원 72병동 NP과 실습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통하여 양극성 장애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가 임상에서 할 수 있는 적절한 간호활동에 대해 연구하고 효과와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 중요양상 : 한 번 또는 그 이상의 주요 우울 에피소드가 있거나 과거에 있었고 적어도 한 번의 경조증(hypomanic)상태가 있다. 조증의 에피소드는 없었다.
조증
: 적어도 다름과 같은 중상이 1주간 3가지가 나타나야한다.
* 과대망상
*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 강조된 언어
* 사고비약
* 주의산만
* 정신운동성 초조
* 부정적인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쾌락적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함

경조증
: 조증에서 설명된 관련증상과 함께 양양되고 과장된 불안한 기분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나 증상이 덜 심각하고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덜 손상되며 입원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정신증적 증상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