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소수민족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의 소수민족을 소개하면서 여러군데서수집한 자료들 입니다.
발표하고 교수님의 덧붙인 설명들을 보니 똑같더라구요.
그만큼 정확하다는 거겠죠.

목차

Ⅰ. 중국의 소수민족 개황

Ⅱ. 중국의 소수민족 형성과 정책

1. 한족과 이민족의 교섭사

2. 현대 중국 소수민족 정책

1) 소수민족 정책의 원칙

2) 소수민족 정책의 변천과정

Ⅲ. 소수민족과 현안

1. 소수민족과의 분쟁

1) 티베트 분쟁

2) 위구르 분쟁

2. 경제적 불균등 해소 정책 - 서부대개발

결론

본문내용

Ⅰ. 중국의 소수민족 개황

일반적으로 소수민족(少數民族)이란 다수민족(多數民族)에 대한 대칭 개념이며, 특정한 국가의 전체 국민 가운데 인구 숫자 또는 정치적, 사회적 및 문화적 영역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주류(主流) 민족에 비하여, 민족 기원, 언어, 문화, 종교 및 여타 사회습관 등에서 구별되는, 하나 이상의 공동체 집단을 의미한다. 중국 정부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설립 이후 간헐적으로 민족식별 작업을 진행하여 중국 내의 민족을 한족(漢族)과 55개의 소수민족으로 분류했다. 이 55개의 소수민족 외에도 아직 특정 민족으로 분류되지 않은 ‘미식별민족(未識別民族)’들도 약 73만명 존재한다.

인구구성 및 분포

중국인 중 은 약 92%, 소수민족은 8%를 차지한다(2000년). 인구가 가장 많은 소수민족은 좡족(壯族)으로 약 1,617만 명이고, 두 번째로 많은 만주족(滿族)은 약 1,068만 명, 그 다음으로는 후이족(回族), 먀오족(苗族), 위구르족(維吾爾), 투자족(土家族)족 순이다. 조선족(朝鮮族)은 약 192만 명으로 13번째이고, 인구가 가장 적은 뤄바족(珞巴族)은 2,965명에 불과하다.

<중 략>

또한, 중국이 중앙아시아와의 외교관계를 강화하고 있어 위구르족과 중앙아시아의 동일계통의 민족과 연계한 독립운동은 전보다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독립운동 세력에 대한 중국의 변함없는 강경한 입장은 소수민족 독립의 미래를 더욱 어둡게 한다.
하지만 소수민족문제는 소수민족의 독립운동 외에도 경제적 이유가 갈등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덩샤오핑의 불균등 성장론에 의해 소수민족 지역과 연해지역간에 격차가 발생하여, 소수민족들의 불만이 쌓이기 시작한 것이다. 장쩌민과 후진타오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지만 갈등은 더욱 심화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서부대개발로 인한 소수민족 지역의 자원착취에 대한 피해의식도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잠재적인 갈등요인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