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더블스킨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한경 시간에 조사한 더블 스킨 레포트입니다.
더블스킨의 기본 개념과 활용도 및 설계 사례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 하였습니다.

목차

- 더블스킨이란??

- 더블스킨의 구성원리

- 더블 스킨의 필요성

- 더블스킨 설계 절차

- 더블스킨 사례

- 더블 스킨 설계

- Opinion

본문내용

더블 스킨이란??

DSF(Double Skin Facade)는 외부에 대한 환경부하를 최고화하면서, 자연환경 조건을 최대한 이용하고, 또한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활용하는 환경친화적 파사드의 하나로서 가장 최근에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시스템이다.
DSF는 기존의 외피에 하나의 외피를 추가한 다중 외피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외측 파사드는 외기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각 외피에 개구부를 둠으로서 중공층과 실내로의 환기가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다.
즉 두 외피 사이에 형성되는 중공층을 적즉적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으로서 일반적으로 외픅외피,중공층, 내측 외피. 차양 장치, 개구부로 구성되어 있다.
DSF는 외측과 내측의 외피로 대부분 유리를 사용하며, 그 상하부에 개구부를 두기 때문에 중공층의 성능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실내로의 기류 유입을 제어할수 있고 외부의 소음을 차단할수 있으며 실내 외측이 모두 유리이기 때문에 전망 확보 되고, 자연채광 효과가 증대된다는 이점이 있다.
두 외피 사이에 설치되는 차양 장치는 외기 영향에 따른 파손의 위험이 없고 또한 흡수된 일사에너지가 불 필요할 경우, 외부로 방출할수도 있다.

<중 략>

최근 우리나라는 급격한 성장으로인해 co2 배출량이 급격히 늘어난 나라중 하나이면서도 거의 최고를 기록한 나라이다.
기존에 맺엇던 기후 협약이 조만간 끝나고 우리나라는 다시 재조정을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더 이상 발전만이 아닌 co2 배출 조절에 힘써야 할 때가 왔다.
자동차 및 공장 뿐만아니라 이제는 건축물에서도 적용을 해야한다
30% 정도가 건축물에서 배출 되니 co2 배출에 있어서 매우큰 비중을 차지한다.
제로 에미션 즉 친환경 건축물 설계에서 빠질수 없는것이 이중외피이다.
이중외피로의 장점은 이미 설명 하였고 이 장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도 현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신 건축물에도 적용을 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 중심으로 실행 하고 있다. 아쉽게도 아직 광주에는 이중외피 적용 사례가 거의 없으나 추후에는 적용될거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