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레임` 독후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 내용 요약
프레임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 마음속의 창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객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개개인의 마음속에는 프레임이라는 것이 존재하여 자신이 보고 싶은 쪽으로만 세상을 인식한다. 마음속에 존재하는 프레임을 어떤식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세상을 다르게 보고 그것이 나 자체를 다른 사람으로 바꾼다. 따라서 자신을 하위프레임보다는 상위프레임으로 프레임하여야 더 행복하고 궁극적인 의미에서의 삶을 영위하게 해준다. 또한 마음속의 무조건적인 고정관념과 편견을 과감히 지워야 더 상위사회로 진입할 수 있다.
마음속에 존재하는 프레임을 어떤식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세상을 다르게 보고 그것이 나 자체를 바꾼다. 자신을 어떻게 프레임하느냐에 따라 행복해질수도 불행해질수도 있다. 하위프레임보다 상위프레임으로 자신을 프레임하여야 더 행복해지는 결과를 낳는다. 또 회피프레임보다 접근프레임을 지녀야한다. 심리학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는 프레임이라는 말은 흔히 말하는 고정관념,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 등을 총칭해서 말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이 책은 살면서 나뿐만이 아니라 누구나 한 번씩은 느꼈을 객관적인 사실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나의 지각과의 차이, 다시 말하면 프레임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가 왜곡 되는 원인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 그리고 대부분에 사람들은 이러한 왜곡에 대해서 지각하지 못함을 말해주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프레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프레임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중 략>

7장. 7장은 정말 가슴깊이 새길만한 구절이 많았다. 의미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일상적인 행위 하나하나를 마치 그것을 먼 미래에 하게 될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의미 중심으로 프레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이 말은 나에게 정말 해당되는 것만 같았다. 해보지도 않고 주눅드는 내 태도를 가슴깊이 반성하게 된 것 같다. “해보기나 했어?”라는 고 정주영 회장의 말, 접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안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커진다라는 말은 정말 가슴깊이 와닿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