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사회C형 2000년대에 들어 우리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시오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과사회c형 "2000년대에 들어 우리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시오" 입니다.
제가 직접 피력한 글이구요 전문적인 단어나 글이 아니기에 쉽게 이해하시고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큰 사회적 사건으로는 숭례문 방화사건을 택했구요 참고자료로는 지그문트 바우만의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 책을 참고했습니다.
학업과 학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서론
- 숭례문 방화사건 설명. 이 사건을 사회학적인 생각과 엮기

2. 본론
- 숭례문 방화사건의 구체적 전개
이 사건의 구체적인 요인들을 사회학적으로 생각

3. 결론
사회학적으로 생각한 결과로 이전의 나 자신의 생각과 비교

본문내용

Ⅰ서론
2008년 2월 10일 난 TV에서 충격적인 뉴스를 접했다. 바로 대한민국 국보 1호 숭례문, 남대문이 한 남자의 방화로 인해 불타버렸다는 뉴스였다. 숭례문 화재사건을 접한 국민들은 모두 우리의 문화재가 불타버렸다는 소식에 충격을 금치 못했다. 이 사건 이후 국민들은 전국적으로 분노에 휩싸이고 슬퍼하며 아쉬워했고 아파했다.
이 숭례문 방화 사건은 전국적으로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 왜 일까. 숭례문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역할을 하고 있길래 전국민적인 애도를 나타냈을까. 나는 최근에 ‘인간과 사회’라는 과목 강의를 들으면서 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해 알게 되었다. 또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 서울경제경영.2011.)라는 책을 읽어보면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법, 사회학적 상상력을 활용해서 생각해보는 법을 알게 되었다. 지금부터 숭례문 방화사건에 대해 과연 숭례문 방화사건과 우리 사회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사회학적 상상력을 활용하여 생각해보려고 한다.

<중 략>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의 성금으로 복원하자는 제안은 상식에 들어맞지 않는 제안이다. 또 국민들은 이미 수십가지의 세금을 국가에 내고 있다. 그리고 이 세금은 국가의 문화재를 지키는 곳에도 쓰여지고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일을하는 공무원들이 책임을 다하지 못해 일어난 일에 대해 또다시 국민들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은 이중납세가 될 수도 있다.
숭례문은 현재 복원 중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숭례문은 600년 역사의 한국인의 숨결이 그대로 묻어 있고 그 기간의 역사와 함께 지내온 우리의 민족적 정신이 함유되어 있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건축방식과 기술 과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옛 전통방식을 통한 복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의 부재를 최대한 사용해서 숭례문의 역사적인 가치를 유지하고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경비관리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 자료

지그문트 바우만, 팀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 (서울경제경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