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진로상담이론 총정리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진로 상담을 하나의 실천 영역으로 취급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미국은 심리나 측정에 대한 관심과 함께 직업지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진로지도, 직업지도, 진로교육이라는 용어가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 거의 동시에 이루어 졌다. 한국농업교육학회의 『한국농업교육학회지』나 한국직업교육학회의 『직업교육연구』등의 학술지, 각종 교육관련잡지 등에서 1970년대 직업지도에 대한 소개가 나타났고, 1980년대를 기점으로 소개되어 역사가 비교적 짧은 실정이다. 오히려 생활 지도 과목이 대학에 교직과목으로 자리잡으면서, 이들 과목의 학문적 시작을 1907년 Frank W. Parsons가 미국 보스톤시에서 시작한 직업지도 운동을 토대로 삼아서 진로지도나 직업지도의 개념보다는 우리나라는 생활지도의 영역으로서 소개된 경향이 있다.

<중 략>

(2) 진로상담의 기법
행동주의 진로상담은 절차를 문제확인, 개입, 일반화의 3가지 단계를 가정하고 있다. 구체적인 상담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Krumboltz & Baker, 1973: 240).

① 상담의 문제와 내담자의 목표 정의
② 상담의 목표 달성을 위한 동의
③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적 방법을 일반화
④ 대안에 관한 정보 수집
⑤ 대안의 결과 조사
⑥ 목표, 대안, 결과를 재평가
⑦ 의사 결정이나, 새로운 발달이나 기회에 관계되는 대안의 선택
⑧ 새로운 문제에 대한 결정 과정의 일반화 등의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행동주의적 진로상담은 이론적 접근인가, 실용적 접근인가에 따라 상담의 목표가 달라진다.
이론적 접근에서는 선행원인과 후행결과 모두의 불안 제거나 감소와 진로결정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삼는다. 이의 달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불안도 측정검사나 진로성숙도 검사와 같은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한다. 실용적 접근은 부적은 행동을 고치고 진로결정 과정을 학습하며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 목표는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하고, 각 개인에 따라 상담목표가 다르게 진술될 수 있어야 하고, 각 내담자를 위한 상담의 목표는 상담의 가치에 모순
되지 말아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