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외과(GS) 진단검사 정리 리포트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외과 실습 때 관찰한 진단검사를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하부위장관조영술(바륨관장), 복수천자, 간생검의 목적, 검사방법, 전처치, 후처치, 합병증, 금기증 등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하부 위장관 조영술(바륨관장, Barium enema)
1. 원리와 목적
2. 전처치
3. 검사 방법
4. 후처치
5. 금기증
6. 이중조영 바륨관장법(Double contrast barium enema)

Ⅱ. 복수천자(Paracentesis, peritoneal tapping)
1. 목적
2. 전처치
3. 검사 방법
4. 합병증
5. 결과판독

Ⅲ. 간생검(Liver biopsy)
1. 목적
2. 전처치
3. 검사 방법
4. 후처치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하부 위장관 조영술(바륨관장, Barium enema)

1. 원리와 목적 : 바륨 관장은 직장 카테터로 바륨을 주입하여 대장의 모양, 움직임, 체워지는 모양 등을 X-선 형광투시촬영을 통해 관찰하고 촬영하는 검사다. 이 검사는 종양, 협착, 게실, 폐색, 염증, 궤양성 대장염, 용종 등을 의심할 때 시행한다. 대장의 작은 종양을 진단할 때 바륨관장의 정확성은 약 60%다.

2. 전처치 : 바륨관장의 대상자의 준비는 매우 중요하다. 검사 전 1~2일간 저잔유식이를 먹는다. 검사 전날에는 우유 제품을 제외한 맑은 액체를 마시고 자정부터 금식한다. 검사 전날 저녁에 하제(magnesium citrate)를 먹고 장을 비운다. 대상자가 하제를 삼킬 수 없다면 검사 당일 대장 세척을 위해 아침에 관장을 하거나 좌약을 삽입한다. 초음파 검사, 복부 스캔, 대장경검사 등은 하부 위장관조영술 전에 시행해야 바륨으로 인한 판독의 어려움을 피할 수 있다.

<중 략>

3. 검사 방법 : 대상자에게 시술 중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누워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시술을 위해 앙와위나 좌측위를 취한 후 피부를 무균적으로 소독하고 국소마취를 한 다음 특수한 바늘을 삽입하여 주사기로 간 조직을 흡인해 낸다. 흉부의 운동을 고정시키고 횡격막의 위치를 위로 올려주기 위해 숨을 힘껏 내쉰 후 바늘이 들어가는 동안 그대로 숨을 참게 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9인,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2011
울산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http://blog.dreamwiz.com/chan35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