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압밀 (예비, 결과)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개요
Ⅱ. 실험의 목적
Ⅲ. 원리
Ⅳ. 기구 및 재료
Ⅴ. 실험방법
Ⅵ. 결과
Ⅶ. 관찰 및 고찰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든 흙은 압축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흙이 하중을 받으면 체적이 감소한다. 이 때에 토체를 이루고 있는 세 가지 요소 즉, 흙입자, 물, 공기 중에서 흙 입자와 물은 비압축성이므로 결국 토체의 체적감소는 흙 입자 사이의 간극을 차지하고 있는 공기가 압축되거나 간극 속에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에 흙이 완전히 포화되어 있다면 압축은 유동성을 띠는 물이 빠져나가서 발생한다. 이 때의 압축속도는 간극 속의 물이 빠져가는 속도에 달려 있고 오랜 시간에 걸쳐 흙 속으로부터 물이 빠져나가면서 지반이 압축되는 현상을 압밀이라고 한다. 이러한 압밀현상을 실내에서 시험적으로 구하는 시험을 압밀시험이라고 한다. 압밀시험 방법은 Terzaghi의 1차 압밀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Ⅱ. 실험의 목적
압밀 시험은 흙의 역학적 성질을 조사하는 토질시험이다. 우리는 압밀시험을 통하여 압축지수, 선행압밀하중, 체적압축계수, 압밀계수의 압밀정수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지반전체가 1차원적으로 압축되는 경우에 발생되는 침하량, 침하속도도 구할 수 있다. 구조물을 축조할 지반의 침하량과 침하속도를 추정할 수 있어야 시공기간, 시공방법 등을 정할 수 있다.

<중 략>

5)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하중을 순차적으로 가하면서 경과 시간과 침하량을 기록한다.(0.05, 0.1, 0.2, 0.4, 0.8, 1.6, 3.2, 6.4, 12.8 kgf/cm2).
6) 최종단계 하중을 가하여 24시간 압밀시킨 후에는 하중을 제하한다. 하중제하는 모든 하중에 대하여 실시하지 않고 1.6, 0.4, 0 kgf/cm2으로 감소시킨다. 즉 최종단계 하중을 가하고 시간과 침하량을 기록하고 24시간이 지난 후에 압력이 1.6 kgf/cm2이 되도록 하중을 감소시킨다. 약 4시간 동안 방치한 다음 융기량을 기록한다. 다시 압력을 0.4 kgf/cm2까지 감소시켜 4시간 방치한 다음 융기량을 기록한다. 융기량 측정시는 통과 경과 시간은 기록하지 않는다.
7) 압밀 시험은 착수부터 완료까지 약 1주일 이상이 소요되므로 시험중 시료가 건조되지 않도록 시험중에 자주 물을 주입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Braja M Das, Fundamentals of Geotechnical Engineering, Thomson
진병익 『토질실험 및 조사』 建設硏究社 1984
신방욱외 『토질역학』동화기술
방윤경외 『알기 쉬운 토질 시험법』동화기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