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사가 사용하는 공감기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4 | 최종수정일 2016.03.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해서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공감의 특성
2. 공감의 유형
3. 공감에 대한 네 가지 일반화
4. 공감을 이끄는 반응
5. 공감적 이해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6. 피해야 할 반응

본문내용

1. 공감의 특성
공감은“정확하게 타인의 정서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전달하는 과정”(Shebib, 1997)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공감의 주요한 목표는 감정에 반응하는 것이지만, 대체로 상담자는 그 과정에서 내담자의 생각과 상황에 관한 요소를 파악해 낸다. 주로 내담자의 생각을 우선적으로 다루는 반응은 반영적 반응으로 기술하는 것이 더욱 적합할 것이다.
공감은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기반이며 상담의 긍정적 결과와 분명히 연결된다. 적절한 공감은 이해를 전달하고 신뢰를 구축하며 사회복지사의 신뢰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그것은 상담자가 가져야할 최고의 덕목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다.
Egan은 공감이 상담자를 제한시킨다고 표현하였다. “공감은 조력자가 지나치게 많은 질문을 하고 조급하고 서투른 충고를 하는 등의 쓸데없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공감은 공을 내담자의 코트로 돌려보내며, 따라서 그러한 방식으로 내담자가 행동하도록 격려한다.”

<중 략>

<예>
내 담 자 : 아빠에게 대학을 그만두었다고 말하는 것이 진짜로 걱정됩니다. 심지어 제가 어 린 소녀였을 때에도 아빠는 항상 “넌 교육을 받아야 해. 그렇지 않으면 인생에 서 결코 성공하지 못할 거야.”라고 계속 말했어요.
사회복지사 <선택1-동정적 반응> : 전 당신의 아버지가 그런 무거운 부담을 당신에게 준 것 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전 부모가 자신의 아이에 게 강요하는 것에 대해 들을 때에는 항상 화가 납니다.
사회복지사 <선택2-공감적 반응> : 그래서 당신은 아버지를 실망시키는 것이 두렵군요.
→ <선택1>은 지원을 제공하려는 시도를 잘못한 것이다. 그것은 판단적 어조를 조이고 있으며, 내담자의 감정에서 사회복지사의 감정으로 초점을 이동시킨다. <선택2>는 기본적 공감을 표현하면서 탐색을 심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