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 아동, 청소년 정신장애 간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개요
Ⅱ 아동과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원인
Ⅲ 관련질환
Ⅳ 아동기와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치료와 예방
Ⅴ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개요
1. 아동의 정신장애
아동은 자기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할 수 있는 추상적 인지 능력과 언어표현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신장애를 진단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하므로 정상적인 느낌이나 감각과 증상을 구분하기 어렵다. 아동과 성인 정신장애의 차이점은 아동이 미숙하고 발달상에 있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첫째, 아동의 표현은 단순하다. 둘째, 어릴수록 심리적 동요는 신체 변화로 나타나기 쉬우며 신체 자극에 대한 반응도 크다. 셋째, 아동의 증상은 발달 단계와의 깊은 관련이 있다.

2. 청소년의 정신장애
청소년기는 11~20세에 해당하는 인간 발달의 독특한 단계이다. 이 시기에 경험하는 강렬한 감정들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청소년기의 문제들은 대부분 발달 특성과 관련이 있다. 복합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적응적이지 못한 행동을 보이는데 이것이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을 돌보는 간호사는 발달상의 문제를 파악하는데 전문성을 발휘하고, 청소년들이 적응적이지 못한 행동 양상을 해결하고 성인기로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청소년의 성장을 돕는 지지체계들과 연계해야 한다.

<중 략>

4. 간호중애
치료적 환경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치료적인 환경도 익숙하고 대상자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은 같은데 성인에 비해 아동에게는 특히 생활지도가 가능해야 한다.

상담
상담기법을 사용해 대상자와 간호사간에 상호 신뢰를 키울 수 있으며 아동에게는 주로 집단 상담과 가족 상담을 적용한다. 집단 상담은 별거나 이혼한 부모의 자녀들이 분노나 상실감을 처리하는데 효과적이고, 알코올중독자 자녀에게도 유용하다. 아동이나 청소년의 문제는 학대, 가정폭력, 약물의존, 그리고 부모의 별거나 이혼과 밀접히 연관되므로 대상자의 부모도 상담을 받도록 하고 지역사회의 가족그룹, 부모교실, 자조 집단을 연결해주도록 한다.

행동 관리
행동 치료는 대상자와 가족을 참여시켜 목표를 함께 정하고 가정이나 학교에서 일관되게 수행했을 때 그 효과가 높다. 행동관리를 통해 대상자는 자기조절과 이완을 배울 수 있으므로 부모는 행동기록표를 사용해 목표 성취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지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