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탈장 (herniorrhaphy)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경과/합병증
8. 예방방법
9. op후 관리
10. procedure

본문내용

1. 정의
탈장(hernia)이란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증상을 말한다. 신체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는데, 이는 복벽이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약하기 때문이다.
복벽 탈장은 복강을 둘러싼 근육과 근막 사이에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되어 비정상적인 형태를 이루는 상태다. 주머니 속에 복강 내 장기가 포함되기도 한다.
탈장은 생긴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가장 흔한 형태가 사타구니 부위에 생기는 서혜부 탈장(inguinal hernia)인데.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특히 노인에게 흔히 발생한다. 그 외에 대퇴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 생기는 대퇴 탈장(Femoral hernia), 수술 상처 부위에 생기는 반흔 탈장, 배꼽 부위의 약해진 부분을 통해 발생하는 제대 탈장(umbilical hernia) 등이 있다.

<중 략>

8. 예방방법
- 다음과 같은 사항을 생활화하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① 나이와 키에 적합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체중을 감량한다.
② 규칙적이고 증등도의 운동(걷기, 요가, 스트레칭, 적당한 에어로빅 등)을 통해 복근을
강화한다.
③ 고섬유 식이, 저염 식이를 통해 복압을 올릴 수 있는 변비와 복수를 피한다.
④ 무거운 물건을 가급적 들지 않으며, 물건을 들 때는 팔과 다리 근육을 이용하여 복부에 긴장이 덜 가도록 안전하게 한다.
⑤ 당뇨 및 각종 대사 장애는 식이 요법 및 약물 치료를 통해 철저히 관리한다.
⑥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의 식사를 한다. 필수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고, 현미 등의
정제되지 않은 곡물, 과일, 야채 등을 많이 먹는다. 육식, 유제품, 가공식품 등은 가급적 제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