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윈드서핑이란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윈드서핑이란?
Ⅱ. 윈드서핑의 역사
Ⅲ.윈드서핑의 장비
Ⅳ.윈드서핑 용어
Ⅴ.윈드서핑의 기본 경기방식

본문내용

Ⅰ. 윈드서핑이란?
판(board) 위에 세워진 돛에 바람을 받으며 파도를 타는 해양 스포츠이다.
196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州)의 컴퓨터 기사인 호일 슈와이스와 항해사 출신의 제임스 드레이크가 공동으로 창안 했으며, 윈드서핑은 파도타기 판 위에 요트의 돛을 부착하는 발상에서 생겨났다. 특징은 돛기둥(mast)을 수직으로 고정시킨다는 기본개념을 타파, 움직이는 연결쇠(universal joint)를 사용하여 돛기둥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놓은 점이라 하겠다. 돛을 미는 바람의 압력중심이 이동함에 따라 방향을 자유로이 정하게 되어 있다. 돛은 엔진과 키의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된다. 항해는 파도에 대한 판의 균형과, 돛의 바람에 대한 균형을 조정해 나가는 것이다. 윈드서핑은 오늘날 유럽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 ·중동 ·동유럽권 등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주로 바다에서 하고 있지만, 강이나 호수에서 자연과 인간이 일체가 되어 남녀노소 없이 원시항해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스포츠의 장점이다.

<중 략>

Ⅴ.윈드서핑의 기본경기방식
-요트경기는 삼각코스, 사각코스 혹은 M자코스, 풍상풍하코스 등을 선택하여 해상에 부표를 띄워 정해진 시간 (TIME LIMIT 보통 1시간 30분)내에 가장 빨리 완주한 배를 승자로 하는 경기이다.
-스타트는 확실한 선을 그어 놓고 그 선 안에서 정지하고 있다가 신호와 함께 일시에 출발하는 다른 종목과는 달리, 1개의 해상부표와 본부과의 가상선을 스타트라인으로 하여 경기에 참가한 요트는 그 가산선 안쪽에서 맴돌며, 스타트 신호를 기다린다. 스타트 신호에 앞서 먼저 스타트라인을 횡단한 요트는 되돌아 와서 벌칙을 이행 한 후에 다시 스타트 해야한다.

참고 자료

문창일( 2008 ), 『 윈드서핑 』,레인보우북스
한국레저연구회 (1996), 『실전 윈드서핑 교실 : 초보에서 프로까지!』, 예문당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장비 이미지 검색
경기방식 네이버블로그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