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학. 사회복지문제, 의료보험의 민영화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의료보험 민영화

목차

1. 현재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2. 의료보험의 민영화란?
3. 의료보험 민영화의 장점
4. 의료보험 민영환의 단점
5. 의료보험 민영화의 사례
6. 내 생각

본문내용

1. 현재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우리나라의 의료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이다. 국민건강보험은 의무적으로 모든 국민들이 자동적으로 가입되며, 동네의 작은 병원부터 서울의 큰 병원까지 모두 의무적으로 가입이 되는 당연지정제를 통하여 국민들은 어느 병원에서든지 진료를 받아도 건강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일상생활의 우연한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하여 일시에 고액의 진료비가 소비되어 가계가 파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험으로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어 기금화 하였다가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개인부담금을 감면해 줌으로써 국민 상호간에 위험을 분담하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특징 ① 지급률이 높다.(지급률은 병에 걸렸을 때 보험에서 지급하는 금액의 비율.) ② 소득에 따라 보험료의 비율이 다르다. (소득이 높을수록 많이 낸다.)

2. 의료보험의 민영화란?의료보험을 자유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의료보험시장을 국가가 관리하는 건강보험이 독점하는 것이 아닌 민간보험기업들이 시장에 들어와 건강보험과 경쟁을 한다는 것이다.
의료를 상품으로 취급하여 기업(병원, 보험회사)의 이윤추구 수단으로 만들 수 있다. 의료민영화의 핵심 정책은 건강보험제도를 대체 혹은 경쟁할 수 있는 민영의료보험을 활성화시키는 것과 영리병원을 허용하는 것이다. 영리병원을 허용하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건강보험공단과 계약시키던 당연지정제를 해제하거나 완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