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국어-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깨달은 점 말하기(세안)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계열
3. 성취기준
4.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5. 지도 상의 유의점
6. 평가
7. 학습자 실태 분석
8. 이론적 배경
9. 본시 지도 계획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학이 가지는 설득적 속성을 체험하고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야기 글을 읽고 글 속에 나타난 인물의 말과 행동을 보며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깨달음을 얻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학년 단계에서는 기초적인 설득에 대한 이해를 하고 설득에 대한 개념을 잡도록 하였다면, 3학년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알아보거나 이야기 속의 숨은 뜻을 찾아보도록 한다. 또,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말과 행동에서 본받을 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여기에서는 우화, 옛이야기, 위인의 일화를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학습 활동으로 학생들은 이야기 속에 나타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잘 파악하여 자시의 생활과 비교하여 깨달음을 얻거나, 어떤 인물의 본받을 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야기를 읽고 숨은 뜻을 파악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되, 이야기에 담긴 숨은 뜻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효용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살피는 데 중점을 둔다.

<중 략>

자신의 반응정교화 및 재정리
T:(예시 발문 제시-
맹사성을 맡은 친구에게 -
“왜 소를 타고 왔습니까?”
맹사성을 맡은 친구 대답하기-
“겉모습만 보고 판단 받는 게
싫었습니다.”
T:이를 통해 깨달은 점은 무엇입니까?

T:깨달음을 얻은 친구는 깨달음의 나무에 깨달은 점을 포스트 잇에 적고 붙여봅시다.

T:조별로 토의한 내용에 대해 나와서 이야기 해봅시다.
깨달은 점은 무엇인가요?

[활동3]생각 상자를 열어라
T:선생님이 모둠 별로 생각 상자를 준비했어요. 생각 상자 안에는 오늘 배운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말과 행동 그림이 들어 있어요.

T:오늘 공을 돌려가며 발표자를 선정하는 걸 한번 해볼까요?

T:공을 돌려가며 발표자를 선정하고 공을 가진 사람이 발표를 하는 방법이에요. 안에 있는 인물의 말과 행동 그림을 한 장 뽑고 이 상황에서 깨달은 점을 말해 보도록 합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