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즐거운 생활-소리의 크고 작음을 생각하며 산으로 바다로 노래익히기(세안)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수업을 준비하며
2. 이론적 배경
3. 아동 실태 분석
4. 교수 학습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 7. 산으로 바다로

2. 단원 설정의 배경

7단원의‘ 산으로 바다로’를 선택하게 된 배경으로는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이 단원은 주제가 주는 친숙성과 그 제재곡은 4박자 곡으로써 다양한 음악적 내용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즐거운 생활 교과는 통합교과로써 음악, 미술, 체육의 내용을 합한 것이 아닌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요소들이 통합된 교과이다. 즐거운 생활은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단원 역시 ‘여름’이라는 대주제 속의 한 영역에 속한다. 산과 바다이라는 주제의 경우는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이다. 우리는 늘 여름이든 겨울이든 언제든지 산으로 갈까 바다로 갈까 고민을 하게 된다. 단원의 주제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데 적합한 제재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모두 산과 바다에 가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산으로 바다로’ 박자의 곡으로 다양한 4박자의 리듬꼴이 나오는 제재곡이다. 물론 즐거운 생활의 교과는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요소가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3학년부터 배우는 음악교과보다는 많은 음악적 내용 요소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초등학교 저학년 때의 음악적 경험이 음악 교과의 선호도를 비롯하여,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곡을 배우는 그 자체로써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재곡 ‘산으로 바다로’라는 제재는 후에 3학년부터 배울 여러 가지 곡 중 박자의 기본적인 개념이 잘 드러나며, 리듬을 비롯해 셈여림 등 다양한 음악적 이해 요소를 배울 수 있는 제재곡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이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중 략>

‘산으로 바다로’ 노래하기
셈여림을 생각하며 ‘산으로 바다로’ 노래를 익히기
셈여림을 생각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가. 본시 평가 계획

나. 평가 내용

평가관점
평가 내용
평가방법
이해영역

가사의 내용을 음미하며 아름답게 부를 수 있는가?
참여 관찰법

소리의 크고 작음을 느끼며 노래 부를 수 있는가?
신체로 박자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4박자의 셈여림을 익힐 수 있는가?
태도영역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갖는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