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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침][침][맥][한의학][한방][침술][건강][인체][신체][몸][대장기맥][혈][임기맥]수지침의 수족인체상응이론, 수지침의 맥(脈), 수지침의 장점, 수지침의 활용방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수지침의 수족인체상응이론
1. 돌출부위의 수
2. 돌출부위의 모양
3. 돌출부위의 자연스러운 높이
4. 돌출부위의 방향
5. 돌출부위의 관절마디 수
6. 돌출부위의 길이
7. 머리의 진화각도
8. 무의식적인 행동

Ⅲ. 수지침의 맥(脈)
1. 임기맥
2. 대장기맥(D?22혈)
1) 대장실(大腸實)의 증상
2) 대장허(大腸虛)의 증상
3) 대장실(大腸實)의 반응점

Ⅳ. 수지침의 장점

Ⅴ. 수지침의 활용방법
1. 콧물 흐를 때
2. 코 막혔을 때
3. 어깨의 근육통
4. 복통을 일으켰을 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제까지 건강문제는 전문의료인만이 다룰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여 우리들 스스로 건강해지려는 노력이 부족한 면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평소 건강생활 실천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 향상하려는 노력, 이것이 바로 질병의 고통 없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상태를 유지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건강에 유익한 생활양식과 건강습관 등을 키워나가도록 건강생활실천운동을 전개하고 보건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효과적인 건강관리가 될 수 있다.
건강을 위한 행동은 단적으로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으로 표현될 수 있다. 건강증진이란 질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키며, 개인의 건강상태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최근 정부에서도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책으로 국민들의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환경여건조성과 건강증진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법적 기반 구축으로서 국민건강증진법을 제정하였다.

<중 략>

예를 들어 과로하거나 무리한 운동이나 작업으로 혈액순환장애가 일어나면 어깨의 승모근이 긴장되고 응결되어 몹시 아픈 통증이 나타난다. 이때 지압을 하면 어깨가 가벼워지기는 하지만 다음날이면 다시 지압을 받고 싶어하는 약간의 중독증상이 일어난다. 어깨의 근육통증 결림 피로 압중감이 있을 때에는 상응부인 M11을 눌러보면 극히 아픈 과민점이 생기는데 그곳에 손톱봉으로 3~5분 정도 압박자극을 주거나, 2호 서암봉을 양손 에 붙이고 있으면 곧 통증이 완화되기 시작한다.
가벼운 것은 10분 정도로 머리가 경쾌해지며, 악화된 중증은 며칠 반복 자극할 필요가 있다. 견통이 심해M11에서 압통점을 찾아 자극했는데도 완전하지 못할 때는 B19 위아래에서 반응점을 찾아 함께 자극하면 좋은 반응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는 며칠 반복하도록 한다. 아픈 어깨쪽 손목에 수지침 팔찌를 껴줘도 어깨 근육통이 해소되고 가벼워지는 효과반응이 있다.

참고 자료

곽순애(2012), 혼자서 쉽게 하는 건강 수지침, 넥서스BOOKS
김선수(2000), 수족인체상응이론에 의한 수족침 뜸 지압의 처치가 통증감소에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이정화(2007), 노인의료서비스에서 수지침요법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유태우(1998), 생활 수지침, 태웅출판사
유태우(2001), 수지침건강법, 음양맥진출판사
최승희(2008), 노인의 심신건강과 수지침요법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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