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경향
4.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모더니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용어로 건축, 예술, 문학, 철학 등 매우 폭넓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더 이상 생소한 용어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개념이 워낙 폭넓고 복잡하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인가라는 문제는 여전히 명확한 답변을 하기 어려운 상태로 남아 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 서구문화의 정신적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거의 정치, 종교, 윤리, 철학이 전례 없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혼란에 빠지자 모더니즘을 대신하면서 시작되는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하고, 또는 현대화에 대항, 즉 현대화를 낙관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는 반 모던적 입장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각을 가리키기도 하고, 서구 문화의 현대적 양상이 직면하게 된 양식적 단절을 나타내기도 한다.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등장배경, 철학적 경향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중 략>

4)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반합리주의이다.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이성적, 주체적 자아라는 것은 일반인을 속박하기 위하여 만든 허구의 것이라고 규정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자아란 유희적 관계망을 가진 언술의 산물이며, 따라서 자아는 우연적, 타율적, 분열적, 모순적이므로 결코 합리적 사고와 행동의 주체일 수는 없다.
5) 모던적 이성에 대한 근본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던적 이성에 대한 근본 비판으로 규정할 수 있다. 모더니즘에서는 어떤 이성적인 주체의 개념, 아주 투명하고 뚜렷한 이성을 가진 주체라고 하는 ‘이성적 주체관’이 모더니티를 규정짓는다. 또한 근대 이전에 고대와 중세까지 서양사에서 통용되었던 유기체적인 자연관이 근세에 이르러서 ‘기계적인 자연관’으로 변한 것과 더불어 우리의 역사나 자연과정 자체라고 하는 것이 덜 발전된 상태에서 더 발전된 상태로 끊임없이 향상되어 나가거나 또는 진보되어 나간다는 ‘진보에의 믿음’이 모더니티를 규정짓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이러한 모더니티를 더 이상 수용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김정락, 김태우 외 공저,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11.
스탠리 그렌츠 저, 김운용 역,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WPA, 2010.
페터 V. 지마 저, 김태환 역,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010.
마키노 에이지, 세키네 히데유키 저, 류지한 역, 칸트 읽기 :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비판철학, 울력, 2009.
신승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사, 2004.
이진우, 이성은 죽었는가: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문예출판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