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 행동론 발생요인 특성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관광의 발생요인
관광행동을 발생시키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접촉과 확인욕구이다.
관광욕구를 관광행동으로써 성립시키기 위해 그것을 만들거나 그것을 방해하는 요인으로서 이와 같은 것을 고려할 수가 있습니다.
관광욕구는 인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욕구중 하나이다.
가치관은 사람에 따라 모두 다른 것이 당연하나 어느 일정의 수준에 있어 공통의 가치관을 나타내는 수가 있고 인간 전체의 가치관의 변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인간의 욕구와 가치관의 변화는 관광행동에 대한 의욕을 결정하는 기초가 됩니다.
외적 요인에는 시간을 크게 나누면 생활필수시간과 구속시간 및 자유재량시간의 세 가지로 생각 할 수 있다.
이들의 시간의 비율이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나, 어느 정도 길게 떠날 수 있는가가 문제로 될 수가 있다. ([EX]공휴일, 주휴2일, 하기휴가, 유급휴가)
그래서 금후관광을 시간 면에서 고려하는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떻게 사용 하는가이다.

<중 략>

셋째, 기술적 배경으로 컴퓨터와 전기통신기술의 발전 및 이것의 융합화에 의해 나타난 새로운 사회적 기술의 등장을 들 수 있다.
정보화는 세계화·개방화에 대응하는 국가경쟁력 확보의 주요수단으로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발달에 의한 정보화 사회에로의 변화는 필연적이다.
이 가치관에 이르기 까지 모든 면에서 탈매스화와 탈규격화가 이륙될 것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량정보전달매체의 뜻을 지니며, 어떤 내용을 담은 기호를 기계적인 매체를 통해 무한정한 대중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일컫고, 광범위한 확산을 장점으로 갖는다.
매스 미디어에는 일방적인 흐름으로서 기정사실을 수용자에게 강요하여 침묵의 합의를 만들어내기가 쉽고 따라서 강력한 사회적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가 쉽다.
현대의 대중은 거미줄처럼 공중을 덮고 있는 전파나 윤전기 등에서 분출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의하여 조작된 인위적인 환경 가운데서 생활하고 있으며, 심지어 개인의 사생활권 내까지 침입당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