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시대별 사회복지 발달사를 정리하고, 시대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정책을 선택하여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의 시대별 사회복지 발달사를 정리하고, 시대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정책을 선택하여 의견을 기술하시오.

- A학점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삼국시대의 구제제도
2. 고려시대의 구제제도와
3. 조선시대의 구제제도
4. 일제시대의 복지정책
5. 미군정과 복지시책

III.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은 일제의 강압기와 미군정시대 6.25전쟁 등의 겪으면서 다른 선진국보다 약 100년 정도 늦게 출발하였다. 하지만 현대 사회복지제도의 발달의 근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이야기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한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사는 크게 근대 이전과 근대 이후로 나누어 살펴볼수 있으면 근대 이전을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나누고, 근대 이후를 일제시대와 미군정시대로 구분하여 사회복지발달의 전개 및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할수 있다.

Ⅱ. 본 론

1. 삼국시대의 구제제도
삼국시대는 철기문화의 기반 위에서 성립되었다. 철기의 수용으로 생산도구가 발달하고 집단적인 공동노동의 필요성이 점차 감소하면서 개인이 경제활동의 단위가 되었고, 도구의 사용으로 생산력이 증대되었는데, 이것은 생산수단을 개인이 소유하게 만들었고, 잉여생산물에 따라 계급이 분화되었다. 그리고 철기문화의 발달은 무기를 발달시키면서 약탈과 정복을 빈번하게 하게 되었고, 이로써 개인과 집단을 상하로 갈라놓았다. 이러한 상하관계는 사회 신분제로써 빈부의 격차에 의한 경제적인 계급관계이다. 가장 두드러진 예는 신라의 골품제도를 들 수 있는데, 골품제도는 귀족들의 신분서열을 규정하는 것으로써 개인의 신분뿐만 아니라 친족의 등급까지도 표시하는 것이었다. 골품에 의해 사회·정치활동의 범위가 제한되었으며, 일상생활까지도 지나치게 제약이 있었고, 또한 평민이나 노비들의 사회생활은 극히 한정되어 있었다. 이러한 모순으로 인해 신라는 패망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제도로는 첫째, 관곡의 진급이다. 관곡을 빈곤한 백성들에게 배급하여 구제하는 것으로 자주 실시되었다. 둘째, 사궁구휼이다. 무의무탁한 빈민을 구제하는 것으로, 직접 방문도 하고, 의류 곡물 및 관재 등을 급여하여 구제하는 방법이었다. 셋째, 조조감면이다. 재해로 인한 피해의 정도에 따라 조세를 감면해 주는 것이다. 넷째, 대곡자모구면이다. 백성에 대여한 관곡을 거둬들일 때 흉작일 경우에는 그것을 고려해 원본 및 이자를 감면해 주는 것이다. 삼국시대의 빈민구제 사업은 천재지변이 나거나 흉년일 경우 백성들에게 국고에 비축했던양곡을 풀어 구제하는 방식과 춘궁기에 정부의 양곡을 빌려 주었다가 가을에 거둬들이는 방식이 있다.

참고 자료

구자헌, 한국사회복지사, 한국사회복지연구소 ,1970

하상락, 한국 사회복지사론, 박영사 ,1989

함세남 외, 선진국 사회복지 발달사, 홍익재 ,2000

함세남 외, 사회복지 역사와 철학, 학지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