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생분포][식생]위도에 따른 식생분포, 울산지역(토함산,삼태봉,무룡산지역)의 식생분포, 밀양지역(밀양댐지역)의 식생분포, 통영지역(미륵산, 구절산, 지리산지역)의 식생분포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위도에 따른 식생분포
1. 중위도 및 고위도 삼림
1) 온대우림(습윤아열대상록활엽수림)
2) 상록경엽활엽수림(지중해성 상록활엽수림)
3) 하록낙엽수림
4) 침엽수림
2. 초원
1) 사바나초원(열대초원)
2) 프레리
3) 스텝
3. 사막

Ⅱ. 울산지역(토함산,삼태봉,무룡산지역)의 식생분포
1. 토함산 소평가단위(A)
2. 삼태봉 소평가단위(B)
3. 무룡산 소평가단위(C)

Ⅲ. 밀양지역(밀양댐지역)의 식생분포

Ⅳ. 통영지역(미륵산, 구절산, 지리산지역)의 식생분포
1. 식물군락의 분류 및 구조적 특성
1) 곰솔군락(Pinus thunbergii community)
2) 소나무군락(Pinus densiflora community)
3) 개서어나무군락(Carpinus tschonoskii community)
4) 소나무-곰솔군락(Pinus densiflora-Pinus thunbergii community)
5) 소나무-졸참나무군락(Pinus densiflora-Quercus serrata community)
2. 대표소평가단위의 식생현황
1) 미륵산(461.0m) 일대
2) 구절산(559.0m) 일대
3) 지리산(397.6m) 일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위도에 따른 식생분포

1. 중위도 및 고위도 삼림

1) 온대우림(습윤아열대상록활엽수림)

주로 기온교차가 작고 강우량이 풍부하며 연중 고른 강우를 보이는 아열대 습윤기후와 관련한 삼림이며 열대우림보다 나무의 키와 잎이 작고 밀도가 낮고 섞여있는 낙엽수가 계절을 반영해준다. 하층식생의 발달이 양호하다.

2) 상록경엽활엽수림(지중해성 상록활엽수림)

지중해성 기후와 관련있는 삼림으로 북위 30~40°대륙서안에 좁게 분포한다. 여름의 건조함을 견딜 수 있도록 잎이 작은데다가 그 표면이 단단하고 매끈한 경엽으로 되어 있다. 낙엽하지 않고 증산을 극도로 억제한다. 오랜 세월 과목과 방화로 작은 나무들이 밀생하는 권목림으로 바뀌는 추세이다.

<중 략>

2) 구절산(559.0m) 일대

구절산이 위치한 고성군 동해면 일대 산림의 식생자료를 정리한 결과, 해안과 인접한 저지대 산림에는 곰솔군락과 소나무군락이 우점하고 있으며, 해발고 450m 이상의 남사면과 계곡부에서 졸참나무군락, 소나무-졸참나무군락 등이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절산 일대의 성립식생은 대부분 소나무, 곰솔, 졸참나무 등이 우점하는 이차림으로 판단된다.

3) 지리산(397.6m) 일대

본 조사지역은 통영시 사량면 사량도 상도와 하도에 위치하며, 주요식생은 곰솔군락, 곰솔-졸참나무군락, 곰솔-떡갈나무군락, 졸참나무군락, 졸참나무-떡갈나무군락 등 총 6개로 구분되었다.
조사지역의 해안지역과 저지대의 산림에는 곰솔군락이 분포하며, 망봉과 칠현산 일대의 암반이 발달한 급경사면과 계곡부 등에는 떡갈나무가 졸참나무와 함께 출현하고 있다.

참고 자료

권혁재(2006), 자연지리학, 법문사
문경희(2005), 울산의 현존식생에 대한 군락분류와 군락생태, 계명대학교
박희두(2009), 자연지리조사, 교학연구사
오구균 외 2명(1999), 한려해상국립공원 통영지구의 현존식생 및 식생구조, 한국환경생태학회
이우철(2008), 한국식물의 고향, 일조각
Sarah E. Gergel, Monica G. Turner 저, 홍선기 외 1명 역(2007), 경관생태계, 라이프사이언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