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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신체운동과 스트레칭
1. 흔들기
2. 휘두르기와 치기
3. 기타 신체훈련

Ⅲ. 신체운동과 걷기

Ⅳ. 신체운동과 달리기

Ⅴ. 신체운동과 태권도
1. 다리 벌려 목 돌리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2. 어깨 돌리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3. 팔 휘돌려 앞지르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4. 손날 막고 팔 돌리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5. 무릎 돌리고 뛰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6. 다리 누르고 앞차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7. 양발 함께 뛰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8. 두 손 벌려 휘돌리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9. 팔 휘돌려 앞지르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10. 앞차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11. 손목 비틀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12. 무릎 들어 뛰기
13. 숨 고르기
1) 동작의 요령과 실시 방법
2) 실시상의 유의점

Ⅵ. 신체운동과 향기요법
1. 마사지법
2. 흡입법
3. 스팀법
4. 습포법
5. 목욕법
6. 선행연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력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1885년대부터 미국에서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이 당시에 있어서는 체력의 지표를 근력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심장기능을 수단으로 하는 신체활동의 효율이 체력의 지표로 인식하기에 이르렀음은 물론, 체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어 지금은 체력이란 인간이 사회생활에 적용해나가는 제 능력으로 이해하기에 이르렀다.
T. K. Cureton은 ‘인간의 원동력으로서 형태, 기능, 정신을 포함한 신체의 여러 가지 성질의 총합’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John E. Nixon(1965)은 ‘체력이란 지나친 피로 없이 매일 매일 생활의 과업을 수행하고 나아가서 그에게 다가온 비상시에 만족스럽게 대처할 수 있는 유기체의 능력’이라 규명하고 있다.
Skinner(1990)가 언급하기를 체력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건강상태의 척도가 된다고 하였다. 고령자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체력은 생활공간에서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갈 수 있는 정도의 힘을 말하며 이것이 바로 체력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신체조성의 개선은 심폐기능의 향상 중 유기성 능력의 강화를 통해 가능하고 저강도의 운동이 효과적이다. 특히 에어로빅댄스는 요즘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행할 수 있어 크게 호응을 받고 있으며 현대 여성에게 새롭게 부각되는 사회체육의 한 종목으로 시간적 여유가 많은 도시 여성들의 건강관리와 신체조성 및 체력증진에 도움이 되고, 그들이 건강하고 보람있는 인생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준다.
에어로빅댄스는 경쾌한 음악과 힘찬 움직임으로 반복되는 근육 운동을 통하여 에너지 대사를 위한 효율적인 산소통합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시켜 줄 뿐 만 아니라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며, 마음까지도 밝고 신선하게 하여 준다. 또한 열등감을 감소시켜 자신감을 갖게 해주며, 자유롭게 신체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창조성을 길러 주고 지나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김인숙, 1987). 중년여성이 다른 유산소 운동 참여시 운동을 힘겹고 지루하게 생각하여 쉽게 포기하는 부분에 있어 에어로빅댄스는 장기간 꾸준히 지속적으로 운동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국기원, 태권도 품새 교본, 오성출판사, 2008
김종진, 달리기에 필요한 모든 것,지식공작소, 2003
나카노 제임스 슈이치 저, 김정환 역, 내 몸이 확실히 달라지는 하루 3분 스트레칭, 싸이프레스, 2012
다비드 르 브르통 저, 김화영 역, 걷기 예찬, 현대문학, 2002
이현지, 규칙적 신체운동이 스트레스 민감도와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2008
주금예, 향기요법이 최대운동부하후 혈중 스트레스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한국뷰티산업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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