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지학][서지][독자][서점][도서관][문자][글][원문서지학][국립도서관]서지학의 정의, 서지학의 고전도서, 서지학의 범위, 서지학의 기재형식, 향후 서지학의 제고 방향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개요

Ⅱ. 서지학의 정의

Ⅲ. 서지학의 고전도서
1. 상정예문
2. 공자가어(孔子家語)
3. 고려사 백관지(高麗史百官志)
4. 남명천 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
5. 직지심경(直指心經)
6. 청량답 순종 심요법문(淸凉?順宗心要法問)
7. 이조의 금속활자

Ⅳ. 서지학의 범위
1. 체계서지학
1) 정의 및 명칭
2) 중국의 체계서지학의 전개
2. 형태서지학
1) 정의 및 명칭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중국의 형태서지학 전개

Ⅴ. 서지학의 기재형식
1. 전자잡지
1) 형식
2) 예
2. 전자문헌의 일부 참조
1) 형식
2) 예
3. 전자잡지
1) 형식
2) 예
4. 전자게시판, 토론그룹, 전자우편
1) 형식
2) 예

Ⅵ. 향후 서지학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에는 현재 도서관학과 또는 문헌정보학과가 4년제 대학에 32개소, 2년제 대학에 8개소가 있다. 이 40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에 재직하고 있는 전임교수는 모두 178명이다. 이 중 서지학 영역의 교수는 모두 29명으로 16.29%를 차지한다. 문헌정보학의 영역을 자료조직서지학정보학으로 구분하는 현실과 각 영역의 비중을 감안하더라도 한 학과에 교수 수가 평균 4.45명임에 비하여 서지학 영역의 교수는 0.72명인 셈이니, 이는 우리나라의 서지학을 이끌어 가기 위하여 너무나도 부족한 것은 분명하다.
연구진의 수적 부족은 자연히 학문적 수준의 저하로 나타난다. 서지학 교과목의 담당자가 강사로 대체되기도 하고, 아예 교과목 자체가 폐강되기도 한다.
후학의 논문지도 상에도 문제가 나타난다. 서지학 전공 교수가 지도하여도 어려운 점이 많이 나타나는데, 자료조직이나 정보학 전공교수가 서지학 박사학위 논문을 지도하기도 한다. 서지학을 전공하려는 학도에게 학위취득의 기회를 배려한 점은 고맙기는 하나 이는 학문발전을 위하여 도움이 되지 못한다. 진정한 도움은 학문적 내용과 함께 학문적 방법과 연구의 자세를 길러주는 데에 있음을 인식하여 정상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학위취득의 기회를 얻기 위하여 학문적 희생을 치러야한다면 이는 본말이 완전히 전도된 것이다.

<중 략>

따라서 문헌정보학의 정상적인 발전과 문헌정보학도의 건강한 학문관을 위하여도 서지학 영역의 기본과목은 반드시 설강되어야 한다. 그리고 매년 설강되어야 한다. 이는 전임교수 문제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다. 다른 연구자에 의해서라도 강좌는 끊이지 않고 꾸준히 개설되어야 한다. 연구자를 위하여 서지학의 강좌가 개설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서지학을 위하여 개설되어야 한다. 학문을 살려야 연구자가 산다는 논리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연구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학문을 바라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국회도서관 / 서지학 및 서지목록해제, 1972
김상호 / 한국의 서지학연구에 관한 소고, 국회도서관, 1992
손희하 / 국어사 연구와 서지학, 한국언어문학회, 1996
윤동원 / 한국의 서지학 연구동향, 국립중앙도서관, 2008
이홍직 / 한국의 서지학과 도서관, 한국도서관협회, 1962
천혜봉 / 서지학의 체계, 국회도서관, 196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