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의사회와 문화 레포트, 논문자료로 활용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조사방법

3. 자료 분석 및 평가
3-1 자료분석(설문조사)
3-2 평 가(설문조사)
3-3 자료분석(역사인식)
3-4 평 가(역사인식)

4. 역사교육에서의 문제점과 해결책

5. 맺음말

※ 교생을 다녀와서 (역사교육의 한계)

본문내용

1. 머리말
처음 조선과 관련된 과제선정을 무엇을 할까 고민을 하다가 ‘내가 과연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 있을까?’, ‘내가 배운 것이 정말 올바른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나름 역사를 좋아한다고 생각했고, 진로에 있어서도 역사교육과를 가면 어떨까? 하고 끊임없이 저울질 했었다. 그래서일까? 내가 생각하는 역사는 왠지 즐거운 것이었고, 내가 그동안 배운 것이 모두 옳은 것이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전공으로서 역사를 배우고, 내가 배운 역사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수업을 진행하면서 ‘이건 아닌데’, ‘왜 아이들은 역사를 어렵게 생각하지?’, ‘역사가 비전이 있는 걸까?’라는 의문에 시달리게 되었고, 이것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자 하는 개인적인 욕심에 중학생들이 생각하는 역사과목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기로 하였다.

<중 략>

그렇기에 학생들도 역사를 분량이 많은 암기과목으로 치중하고 역사교과를 꺼려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역사교과의 필요성을 재고하여 역사가 결코 암기가 아닌 실용학문, 재미있는 학문, 그리고 중요한 과목이라는 사회적인 인식변화의 노력과 목적의식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역사왜곡 및 오류의 문제이다. 국정교과서에도 역사관련 오류가 발견될 정도로 왜곡의 정도가 심하다. 또한 역사를 가르칠 때 너무 단편적인 서술로 어떠한 특징으로 한 시대를 대표해 버려서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지 못하게 하고 있다. 또한 역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인데 이러한 변화에 유독 역사교과는 능동적이지 못한 면이 많다. 이러한 역사의 오류를 바로잡고 올바른 역사를 학습 할 수 있는 지속적인 노력이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권대훈, 『교육평가』, 학지사, 2005
양호환외 3명,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정문성, 『사회과 교수 학습법』, 교육과학사, 2008

전국역사교사모임 http://okht.njoyschool.net/club/service/cl_main.asp?gid=1000005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