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가에게 건물통합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건축가에게 있어, 건물통합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구조와 외장, 설비와 인테리어 이 네 가지 주요 시스템의 통합. 건물통합시스템은 이렇듯 도식화 된 통합의 의미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통합이라는 의미에 있어서는 더 많은 책임감이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이 네가지 주요 시스템이 통합의 다섯단계와 맞물려 일어날 때, 예를 들어 구조와 외장의 얽힘의 단계를 설명해야 할 때 그 통합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일어났는지, 어떤 재료를 통해 극명히 드러났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동안의 사례와 재료 혹은 가구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보면서 확실히 알 수 있었던 것은, 통합을 통해 구조와 외장 즉 기능과 디자인을 함께 생각하고 고민함으로 인해서 기능이 디자인을 상쇄하고 디자인이 기능을 상쇄하며, 구조와 외장적으로도 보다 나은 건물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전에 조사했던 월터리드 종합병원이 그러했고, 퐁피튜센터, 과학기술박물관 등이 그랬다.

앞서 카우딜과 러쉬, 켄터와 파일이 함께 나누었던 대화에서도 이러한 문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구조와 외장의 잠재력은 무엇인지, 이것이 잘 통합된 건물을 본 적이 있는지, 혹은 건축가에게 묻기도 한다. 구조를 떼어두고 좋은 설계가 가능한지를. 이들이 오래전에 이미 논의했던 이러한 토론은 아직까지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논의되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