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테인먼트에 관한 완벽한 자료정리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13 | 최종수정일 2014.04.12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스포테인먼트에 관한 발표를 맞게 되어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여기에 관한 자료는 잘담겨 있고 발표용 PPT로 준비해서 이걸로 발표해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사는 세상이 복잡해질수록 스포츠는 인기를 끈다. 운동을 하면 현실의 괴로움을 잊고 마음껏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쾌감을 느끼게도 한다. 경기장에 가거나 TV를 통해 스포츠 경기를 보면 대리만족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마케팅을 기획하여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충족시키는 한편 제품과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이란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하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촉진하는 것으로 단순히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는 확연히 구별된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은 직접광고가 아닌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 마케팅의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의 농구팀인 ‘댈러스 매버릭스’는 1990년대 9시즌동안 승률 0.281을 기록하여 지역 언론에서 조차 무시당하던 스포츠 팀이었다. 매버릭스는 스포츠를 영화나 쇼핑과 경쟁하는 오락, 문화 서비스로 정의하고 농구 팬들에게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온몸이나 얼굴 등에 팀 로고를 쌔긴 열광적인 스포츠팬들을 모두 무료로 입장시키는가 하면, 매버릭스가 100점 이상의 득점을 올릴 때마다 모든 관객들에게 패스트 푸드를 공짜로 나누어 주었다. 경기가 끝난 후 홈구장에서는 때때로 락 콘서트가 벌어지기도 했다. 매버릭스는 대표적인 농구잡지인 슬램지에 매주 매버릭스 선수들의 기사가 실리도록 계약했다. 1990년대에는 절반도 채우지 못하던 관중 수는 전회 매진되었고, 매출도 2배 이상 신장되었다. 댈러스 매버릭스가 이렇게 성공적으로 변화할 수 있었던 것은 ‘스포츠는 엔터테인먼트 즉, 오락’이라는 명제 아래 구단주 이하 모든 직원들이 ‘마케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