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외환위기의 특징과 세계 경제사적 의의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3.04.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 외환위기의 특징과 발생 원인
1. 외환위기의 발생 원인에 대한 두 주장의 대립
2 .우리나라 외환위기의 특징
가. 비교적 건실한 거시경제 기초요건
나. 비교적 적은 투기성 공격
다. 시기적 특징 (냉전체제의 종식 이후, 금융시장 개방, 전염효과)
라. 외화보유고에 비해 과도한 단기외채 비중
3 우리나라 외환위기의 발생 원인

Ⅲ. 우리나라 외환위기의 세계 경제사적 의의
1. 냉전체제 종식으로 인한 미국의 동아시아에 대한 경쟁적 인식, 신자유주의의 확산
2. 세계 금융시스템의 불안정성
3. 아시아 경제의 상호의존성 강화

Ⅳ.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IMF의 구제금융으로 특히 더 깊게 기억되어 있는 한국의 1997년 외환위기 사태는 20C 후반 승승장구하던 한국에게 큰 경제적 고통을 안겼다. 국가가 부도위기로 내몰린 가운데 경제는 크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기업이 대량도산하고 실업률이 급증했다. 이런 가운데 IMF의 구조조정을 비롯한 특단의 조치들은 한국인들에게 큰 패배감과 한국 경제의 기초부터 잘못되어 있었다는 듯한 인상을 뿌리깊이 심어놓았다.
그러나 한국 경제의 기초 부실로만 원인을 돌리기엔 당시 외환위기는 한국의 것만은 아니었다. 그 해 7월 태국의 외환위기로부터 촉발된 동아시아 금융위기는 바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으로 파급되었고 10월에는 대만과 홍콩의 금융시장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11월에 한국에까지 외환위기가 닥친 것이다. 동아시아 전체적인 외환위기 였으므로 한국을 포함한 전반적인 동아시아의 기초경제요건이 건전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많은 나라들이 한 번에 위험에 처한 것을 설명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다. 즉, 이러한 설명은 지나치게 결과론적으로 모든 책임을 국내적 요인으로만 돌린 경향이 있다. 당시 외환위기가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발생하였다면 보다 넓은 관점에서 세계경제시스템이나 경제사적 흐름에서 원인을 찾아 볼 필요가 있다.

<중 략>

단기외채 등에 의존하는 차입뿐 아니라 그 반대급부로서 신흥시장에 대한 무분별한 대출, 이후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의 급격한 회수, 투기적 공격, 위기의 전염효과와 무리행동, 예상의 자기실현 문제 등은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매우 크게 만들었다. 여기에 IMF나 세계은행과 같은 국제금융기구와 제도가 당초의 설립목적을 잃고 미국 등의 입김에 의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세계금융시스템의 결함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Stiglitz 와 같은 경우 IMF의 정책을 강력히 비판하는 학자 중 한 명이다.

3. 아시아 경제의 상호의존성 강화
세계화의 진행 한편으로는 블록화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특히 1997년 동아시아 외환위기는 그 전까지 눈으로 확연히 보이지 않던 아시아 경제권의 상호 의존성을 잘 보여주는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20C 후반 빠른 경제성장을 통하여 세계화가 많이 진전되었음도 의미하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경제의 외환위기는 이러한 지역주의적 상호의존성을 확인하고 경제협력과 제도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의 외환위기 - 원인, 해결과정과 결과 (이제민) (세계화시대 한국경제의 진로, 2008, 한울)
한국 외환위기의 배경과 발생 - 대내외 요인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정진영, 1999)
세계화와 그 불만 (Globalization and its Discontents)(Joseph E. Stiglitz, 2002, 세종연구원)
한국 외환위기의 원인, 전개 및 대응 : 1997~1998 (국민대학교 경제연구소, 1999, 비봉출판사)
한국의 외환위기 - 발생 · 극복 · 그 이후(이규성, 2006, 박영사)
동아시아경제론 - 동아시아 경제의 21세기를 향한 진로(권태한 · 배용호, 2001, 서울대학교출판부)
투기적 공격 이론과 한국의 외환위기 (최창규)(한국은행 경제분석 제4권 제2호,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