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중보건학-흑사병 정의,확산과정,대처방법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4.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흑사병의 정의
흑사병의 확산과정
흑사병으로 인한 각 나라의 사망자수와 대처방법

목차

I. 흑사병의 정의 page.2
II. 흑사병의 확산과정 page.3
III. 사망자수와 각 나라의 대처방법 page.4~5

본문내용

1. 흑사병의 정의
흑사병은 선페스트, 폐페스트, 패혈페스트로 나뉘는데 전염성 박테리아에의해 감염되고, 감염된 환자는 임파선 마디가 부풀어 오르고, 피하출혈과 심한 고열의 고통속에서 죽어가는 병이다. 흑사병은 지구의 여러 변방에서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중앙아시아, 아라비아 반도, 동부 아프리카 등 특정 지역에서는 풍토병이다.
환자의 팔과 다리에 나타나는 피하 출혈의 검은반점 때문에 흑사병으로 알려진 이 질병은 중국, 남부아시아, 타타르 지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당대에는 흑사병으로 불리지 않았다. 죽어갈 때 살덩이가 검어지는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패혈증적인 페스트는 그렇지만, 그때는 이런 현상이 없었다고 한다. 라틴어 페스티스 아트라(pestis atra) 또는 아트라모르스(atramors)를 영어나 스칸디나비아어로 곧이곧대로 직역했다는 설이 유력했다. 14세기‘아트라’는‘검은’이라는 의미외에도‘지독한’ 이나‘무서운’의미가 함축되어있다. 중세인들은 흑사병의 감염 경로를 크게 네 가지로 생각했다.

<중 략>

-14세기 이탈리아 인문학자 프란치스코 페트라르카
슬픔이 도처에 깔리고 공포가 사방에서 조여오는구나. 내가 이 땅에서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적어도 이 시대가 오기 전에 죽었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하루에도 수없이 한다. 세계 전체에 사람이 거의 살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는 기록을 먼 훗날에 태어날 우리 후손이 과연 믿을 수 있을까.

-카뮈의 <페스트>中
언젠가는 인간들에게 교훈을 일러 주기 위해서 또 다시 저 쥐들을 어떤 행복한 도시로 몰아 넣어 거기서 죽게 할 날이 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