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례관리 실천개입기술(경청과 경청기술, 질문기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2 | 최종수정일 2016.03.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해서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경청이란
2. 경청 기술
3. 경청의 목적
4. 경청에 두 가지 행동
5.사회복지사들이 말하기와 경청하기에서 흔히 범하는 실수
6.경청의 기본적 기술
- 경청의 세 가지 기법
◆ 질문기술
1. 개방형 질문
2. 폐쇄형 질문
3. 조사형 질문
4. 확인형 질문
※ 조심해야 할 질문의 유형

본문내용

1. 경청이란
경청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들의 비언어적 제스처와 포지션을 관찰하고 그들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게 격려하고 그들이 전달하려는 것을 기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귀를 통해 듣는 것뿐만 아니라 머리로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

2. 경청 기술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써 그냥 듣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그가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그의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들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에게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들어주는 자세가 중요하다. 적극적인 경청을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에 모두 주의를 기울인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됐는지 알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들은 것을 반영해 줄 필요가 있다.

<중 략>

- 질문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질문을 너무 적게 하면 면접의 부담을 클라이언트에게 너무 많이 지워서 탐색했어야 할 영역이 조사되지 않은 채 남겨질지도 모르는 반면에, 너무 많은 질문은 클라이언트를 혼란시키며 방해할 것이다.
- 질문을 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진도를 맞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너무 천천히 하는 것은 관심 또는 이해의 부족을 나타내는 반면에, 너무 빠르게 질문을 진행하는 것은 중요한 단서를 놓치게 하고, 클라이언트를 혼란시키며, 클라이언트의 말에 사실상 흥미가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시 말하면 어떤 시점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준비된 것보다 더 많이 드러내라고 강요하지 않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진도를 수용해야 한다.

◎ 언제 어떤 질문?
- 포괄적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범위를 좁히면서 반응을 유도하는 것
- 폭넓은 개방형 질문으로 대화의 문을 열고, 신뢰관계를 형성하면 흥미를 유발하면서 상황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은 뒤 다음에 이어질 구체적 질문을 어느 시점에서 어디로 던질지를 결정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