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빌리루빈 대사와 황달(소아황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50%↓) 1,200원

목차

A. 빌리루빈
1. 빌리루빈이란? 빌리루빈의 생성
2. 빌리루빈의 이동
3. 빌리루빈의 배출

B. 황달
1. 정의 및 증상
2. 원인
3. 감별
4. 소아황달

본문내용

A. 빌리루빈
1. 빌리루빈이란? 빌리루빈의 생성
빌리루빈은 heme의 분해산물이다.
하루에 생성되는 250~300mg의 빌리루빈의 약 70~80%는 노화된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분해되어 생긴다.
나머지는 골수에 있는 적혈구계 세포의 미성숙파괴에 의해서 그리고 미오글로빈과 ? 모든 신체의 조직에서 발견되는 시토크롬과 같은 헴단백의 전환에 의해서 생긴다.
빌리루빈의 형성은 내망세피세포에서 주로 비장과 간에서 일어난다.
적혈구는 120일 정도 일을 하다가 수명을 다한 적혈구는 비장에 있는 대식세포에 탐식 당한다.
적혈구 속에는 산소운반에 있어 중요한 hemoglobin이 존재하는데 적혈구가 hemoglobin도 대식세포에 흡수된다.
첫 번째 반응은 heme oxygenase라는 미세소체효소의 촉매작용에 의해서 heme은 철과 biliverdin 일산화탄소로 분해된다.

<중 략>

치료
-황달에 있어서 생리적, 병리적, 모유 황달 등 모든 경우 우선적으로 모유수유를 더욱 자주한다.
-젖을 자주 주면 장을 자극하여 아기 체내의 과다한 빌리루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10~12회 이상 자주 수유하도록 한다. 아이가 졸면 깨워서 수유하도록 하고 밤중 수유까지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단 병리적 황달인 경우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며, 갈락토오스 혈증 등 대사성 질환의 경우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모유를 끊도록 한다.
-또한 아기가 대변을 많이 볼 수 있도록 한다. 빌리루빈은 10%가 소변으로, 90%가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전유(Fore Milk)보다는 후유(Hind Milk)를 더 많이 주도록 해서 대변 배출을 용이하도록 해 준다.
-아기를 간접적으로 햇빛에 노출시킨다. 신생아실 간호사가 햇빛을 많이 쪼인 아기가 황달이 빨리 제거되는 것에 착안한 것인데 광선치료를 받는 경우 아기가 피부로 수분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탈수에 주의해야 한다.
-탈수가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기에게 젖 이외의 수분 보충은 삼간다. 모유섭취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