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사][일본역사]일본사(일본역사)와 고대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헤이안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가마쿠라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근세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근대시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일본사(일본역사)와 고대시대
1. 고분시대
1) 개요
2) 주요사항
2. 아스카(飛鳥) 시대
1) 개요
2) 주요사항
3. 나라시대
1) 개요
2) 주요사항
4. 헤이안 시대
1) 개요
2) 주요사항

Ⅱ. 일본사(일본역사)와 헤이안시대

Ⅲ. 일본사(일본역사)와 가마쿠라시대
1. 가마쿠라(鎌倉) 막부의 성립
2. 집권정치
3. 겸창문화

Ⅳ. 일본사(일본역사)와 근세시대
1. 개요
2. 중앙 집권적 봉건체제 수립 <막번체제>
3. 막부의 대외 정책
1) 쇄국령
2) 네덜란드와의 무역
4. 경제의 발전
1) 농업의 발달
2) 상공업의 발달
5. 사회의 변화 <상인층의 활약>
6. 문화의 새기운
1) 조닌문화(상인 중심의 문화)의 발달
2) 민족 의식의 각성
3) 서양 문물의 수용
4) 에도 막부의 쇠퇴

Ⅴ. 일본사(일본역사)와 근대시대
1. 개요
2. 메이지 유신
1) 개요
2) 주요사항
3. 군국주의
1) 개요
2) 주요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사(일본역사)와 고대시대

1. 고분시대

1) 개요

야요이 시대 이후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4세기부터 7세기. 본격적인 농업생산이 이루어진 시기로 증대된 생산력을 기반으로 하여 제사장 출신의 지배계급이 형성된다. 호족으로 성장한 이들은 지역사회를 지배하며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과 같은 대규모의 분묘를 조성. 그래서 고분시대라 한다. 이들은 점차 긴키(近畿)지방 즉, 오사카, 나라 중심의 호족아래에 편입되면서 고대국가를 형성해 간다. 물론 일본 열도 전체를 지배하는 통일국가는 아직 아득할 때 도래인들이 많이 건너 와 일본문화의 기틀을 형성하였다.

2) 주요사항

-전방후원분 : 앞 부분이 사각형으로 되어 있고 이어진 뒷부분이 원형의 봉분으로 일본에 특유한 형식의 고분이라고 한다. 실제로는 사각형 부분이 앞쪽인지 원형부분이 앞쪽인지도 명확하지는 않다. 매장시설은 대부분 원형부분에 만들어져 있지만 사각형 부분에 만들어진 것도 있고 새로운 것일수록 원형보다 사각형 부분이 더 크다고도 한다.
어떤 학자들은 원형분과 방형분에 통로겸 제단인 돌출부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변모하여 전방후원분이 발생했을 것으로 주장하기도 한다. 수적으로는 원형분이나 방형분보다 적지만 규모가 대단히 크다.
대체적으로 전방후원분은 야마토 지역에서 처음 형성된 후 야마토 정권의 확대와 함께 세토 내해(瀨戶內海)를 중심으로 한 각지로 퍼져갔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 거대한 규모 때문에 강력한 고대왕권의 확립을 말해주는 증거로 채택되기도 한다. 반대 견해도 있다. 내부의 매장시설도 비교적 간단하고 껴묻거리도 빈약할 뿐 아니라 대부분 주술적 성격이 짙은 것들이어서 강력한 정치, 군사력의 성장보다는 샤먼적 권위의 비대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도래인(渡來人) : 1970년대부터 사용하게 된 조어. 그 전에는 귀화인(歸化人)이라고 했다. 주로 고분시대에 일본에 건너 온 사람들을 가리키지만 일본으로의 도래는 이전의 야요이 시대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다. 어느 일본인 학자에 의하면 7세기 말까지의 전체인구중 70-90%가 도래인이라고도 한다. 한반도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생각된다.
-천황(天皇) : 7세기 경부터 사용된 용어. 통수자의 뜻을 가진 `스메라미코토`라 읽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5,6세기에는 `대왕(大王)`이라 표기하고 `오키미`라 읽었다고 한다. 그 이전에는 각지에 지역의 수장급에 해당하는 `왕(王)` 즉 `기미`들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강준식, 일본사는 없다, 아름다운 책, 2008
박석순, 일본사, 미래엔 컬처그룹, 2005
이원순, 일본사교육에서의 한국사의 문제점, 일지사, 1976
이병노, 한국에서의 일본사연구의 현황과 전망, 동아시아일본학회, 2007
안정환, 상식 밖의 일본사, 새길, 1995
Tetsuo Najita 외 1 명, 근대 일본사 : 정치 항쟁과 지적 긴장, 역민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