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사상][불교][복전복리사상][정토사상]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사상과 화엄사상, 불교사상과 자비사상, 불교사상과 중도사상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Ⅱ.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Ⅲ. 불교사상과 공사상
Ⅳ. 불교사상과 화엄사상
Ⅴ. 불교사상과 자비사상
Ⅵ. 불교사상과 중도사상

본문내용

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자비의 실천에 목적을 주는 복전(puṇya-ksetra)은 복덕을 낳는 밭이란 의미로 불을 복전(최승복전)이라 하는데, 불․법․승 삼보, 부모,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경하고 보살피게 되면, “자신에게 복을 생하게 하므로 복전”이라 한다.
이러한 복전은 종류에 따라『이복전』・『삼복전』・『사복전』・『칠복전』・『팔복전 등으로 나뉜다. 이복전은『중아함경』의 복전경, 삼복전은『우바새계경』, 사복전은『구사론』, 칠복전은『불설제덕복전경』,팔복전은『천태계소』・『범망경계본소』・『불설제덕복전경』・『현우경』 등에 설해져 있으며, 경전과 비전은『상법결의경』 그리고 간병복전은『범망경』에 나와 있다.
보살은 자비를 실천하는 이타행으로서 이른바 복전행을 수행한다. 대승불교에서는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보살의 수행 가운데서 무수히 많은 복전을 말하고 있다. 보살의 복전은 자신의 자심과 공관을 근거로 하는 이타행이므로 타인에게 보답을 요구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 그것은 넓은 의미에서 바로 불교의 깨달음을 향한 실천이다.
불교에서는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사회적 구제와 관련하여 옛부터 복전사상이 발달해 있었다. 그러므로 복전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처음에는 불자가 선업을 행하고 그것을 계속하여 완성해 가는 것을 복덕이라고 부르다가 후에 복전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복전(Puṇya-kṣetra)이란 복행을 하는 대상이며 그 대상을 공양함으로써 장래에 복을 받게 하는 원천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복행이 행해지는 대상 그 자체가 사람들에게 복덕을 주는 밭이된다는 의미에서, 공양하는 대상을 복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러한 복전이라는 말은 불교 이전부터 인도에서 사용되었고, 수행자․빈민․여행자 등에게 보시를 하면 그로써 공덕이 생긴다고 믿은 사람들이 그들을 복전이라 하였다.

참고 자료

권경임, 불교사회복지 사상과 실천체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1999
김하우, 공사상, 고려대학교, 1991
김용환, 원시불교의 자비사상,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1993
고배정, 불교 중도사상의 도덕교육적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2009
신규탁, 법성종의 입장에서 바라본 정토사상, 한국정토학회, 2010
홍승표, 화엄사상의 탈현대적 함의, 새한철학회,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