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강대학교 기초전자공학실험 10주차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2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기초전자공학실험의 결과보고서입니다.
실험15. RL 직렬회로의 인덕턴스 측정
실험 16. RL 직, 병렬 회로의 인덕턴스 측정
실험17. 브리지에 의한 LC 측정
세 가지 실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부에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제목
2. 실험결과
3. 결과분석및토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덕터를 직류저항성분으로 대체한 후 실험한 결과는 위의 표와 같다. 인덕터의 직류저항성분은 29Ω으로 측정되었고, 이를 인덕터 대신에 회로에 넣어주면 전압분배원리에 따라 전압이 0.52Vrms만큼이 분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분명 이 직류저항성분은 인덕터를 대체하는 저항이다. 그러나 과정(1)의 결과와 달리 0.52Vrms만큼이 분배되는 것은 인덕터를 배치할 경우 인덕터에 걸리는 전압이 입력전압과 90도 만큼의 위상차를 갖게 되어 벡터합으로 표시해야 하는것에 비해 두개의 직류저항소자를 배치할 경우 여기 분배되는 전압은 같은 위상을 가지며, 벡터합이 아닌 단순한 스칼라합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같은 저항 성분이지만 인덕터가 있는 경우와 저항이 있는 경우가 매우 다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전류 I의 경우 2개의 회로 다 옴의 법칙을 만족시켜야 한다. 즉, VR = IR 이어야 한다. 따라서 15-5의 회로의 I 는 12.5mA이며 15-6의 회로의 I는 17.5mA이다.

<중 략>

캐패시터와 인덕터가 들어간 브리지 회로의 경우, 브리지 중간의 전류가 0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전류를 측정하면서 실험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전위차가 0이면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두 노드 간의 전위차가 최소가 되는 지점을 찾아내어 가변저항의 값으로 기록하였다. 노드에 각각 (+)단자와(-)단자를 대면 두 지점의 전위차가 측정된다. 그러나 이 경우도 전위차가 정확히0이 되는 지점은 찾지 못하였고, 다만 20mV~30mV 정도 선에서 최소화 되는 지점을 찾아 실험하였다. 이 이유는 이론적으로는 이상적인 저항값, 캐패시터값, 코일의 값을 설정하고 브리지평형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지만, 실제적으로는 각 소자의 오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히 전위차가 0이 되는 지점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J.D. Irwin, Basic Engineering Circuit Analysis, 8/e , Wiley,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