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FINEX공법에 대해서 (파이넥스화재사건)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4.1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FINEX 공법에 탄생!!

전세계 조강 생산량의 60% 이상이 고로(용광로) 공정이라고 불리는 용선(쇳물) 제조법에 의해 충당되고 있다. 헌데 포스코에서 파이넥스 공법이란 것을 만들어 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세계 조강 생산량의 60% 이상이 고로(용광로) 공정이라고 불리는 용선(쇳물) 제조법에 의해 충당되고 있다. 헌데 포스코에서 파이넥스 공법이란 것을 만들어 냈다.
기존의 고로공정에서는 원료인 철광석과 연료인 석탄이 필수적으로 필 요하지만이들은높은온도를갖는고로내부에서안정하지못하고 분상으로 깨져서 고로내 가스흐름을 악화시키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고로에 직접 투입하지 못하고 고로에 넣기 전에 소결광(쇳물)과 코크스의 형태로 가공, 공급되고 있다. 장에서 철광석을 부원료들과함께고온으로가열하면작은철광석입자들의표면이용융하면서 서로 달라붙어 고로에서 사용될 수 있는 크고 단단한 입자가 되는데 이를 소결광이라 한다. 또한 석탄도 코크스공장에서고온으로 가열, 열 분해시켜 덩어리 형태로 크고 단단하게 하여 고로내부의 고온에서도 강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데 이를 코크스라 하며, 코크스는 철광석과 함께 고로 상부로 투입된다. 고로 하부에서는 1100℃에 달하는 고온의 공기를 음속에 가까운 초속 200~300미터의 속도로 불어 넣어 코크스를 연소시키고, 이 때 발생하는 열과 일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철광석을 환원, 용융시켜 용선을 얻게 되며 이 쇳물은 제강공정으로 공급되어 강철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된다. 소결 공정 및 코크스공정에는 모든 종류의 철광석과 석탄이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다. 우수한 품질의 소결광 제조에 부합하는 성질을 갖는 품질이 좋은 철광석과 코크스를 만들 수 있도록 고온에서 점결성을 갖는 고가의 유연탄이 필요하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양질의 철광석과 유연탄은 그 자원이 한정되고 고갈되고 있으며,
자원보유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 수급이 어려워 질 뿐 만 아니라 가격도 큰 폭으로 상승중 에 있다. 또한 소결광과 코크스를 얻는 공정을 위해서는 막대한 설비 투자 및 운용 비용이 필요하며 제철소 대기오염물질의 대부분이 이들공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도 있다. 국제적으로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가 강화되는 등 환경오염 물질 규제를 강화시키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강화되어 고로조업에서의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추가적인원가 상승 및 설비 투자비 증가가 요구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