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기능검사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폐기능검사란?
2. 목적
3. 적응증
4. 금 기
5. 폐기능 측정의 종류

본문내용

1. 폐기능검사란?
폐기능 검사 중 가장 쉽고 경제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가 폐의 기능검사다. 최대 노력성 호기곡선에서 FVC, FEV1, FEV1/FVC ratio 등을 측정하여 비정상 폐기능 검사결과 형태로 분류하므로 특정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FEV1/FVC가 정상이거나 증가하였으면 제한성 환기장애, 감소하였으면 폐쇄성 환기 장애를 시사한다.

2. 목 적 : 호흡기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컴퓨터 폐기능검사기를 이용하여 폐환기능, 폐포기능, 흡입공기의 폐포확산 등을 시험하여 폐기능을 평가하고, 폐질환의 치료효과 및 예후를 판정하기 위함이다.

3. 적응증 : 폐결핵, 폐암, 기관지천식,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만성기관지염

4. 금 기 : 토혈, 고령이나 의식이 없어 검사에 협조할 수 없는 환자, 통증으로 심호흡을 할 수 없는 환자.

5. 폐기능 측정의 종류
1) 환기기능검사(ventilatory function test)
공기를 흡입하여 폐포에 도달하고 다시 배출하는 과정의 검사로 폐포로 환기되어 들어간 공기의 양과 분포가 포함되며, 가장 기본적인 검사이다.

<중 략>

- 노력형 호기곡선
1) 측정방법
평상호흡에서 최대로 숨을 들이마신 후 가능한 세고 빠르게 끝까지 숨을 내쉬면서 측정
2) 의의
FVC : 최대한 내뱉은 숨의 양. 폐쇄성 질환을 앓고 있으면, 천천히 내쉴때보다 세고 빠르게 내쉴때 환기장애가 뚜렷해지기 때문에 FVC를 중요한 지표로 쓴다.
FEV1 : 1초간 노력성 호기량.
FEV1/FVC : 1초간 노력성호기량의 노력성폐활량에 대한 비
FEF 25~75% : 피검자의 노력에 의한 영향을 별로 받지 않아 꾀병을 감지할수 있다.

- 폐기능 검사 관련 위험질환
폐활량 측정법 검사 결과 해석에 이용되는 지표로 FVC는 제한성 환기 장애의 지표로, FEV1은 폐쇄성 환기 장애의 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FVC는 기도 폐쇄의 경우에도 감소할 수 있으므로 FVC 감소의 경우 FVC 감소 원인을 알기 위해서 FEV1/FVC를 참조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