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석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조석현상
2. 조석의 조화분해와 조위추산
3. 조석의 기준면
4. 조석의 조화상수 및 비조화상수
5. 항만기준면과 육지기준면
6. 이상조위
7. 우리나라 해안의 조석

본문내용

조 석
바다의 수위가 전체에 의한 인력, 천체와 지구 사이의 지구공전에 의한 원심력, 기압의 변동, 수면의 진동, 장주기의 파랑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상을 조석이라 한다.
이것은 전체의 영향에 의한 조석을 천문조, 기상요소의 영향에 의한 해면변동의 기상조와 구별하고 있다. 또한 태풍 등에 의해 발생하는 조위 상승을 특히 고조라고 한다.

1. 조석현상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만조 또는 고조, 가장 내려간 상태를 간조 또는 저조라고 한다.
아래 그림의 조위기록에 나타낸 것 같이 저조에서 고조에 도달하는 해면의 상승기간을 창조, 또한 고조에서 저조에 도달하는 해면의 하강기간을 낙조라고 한다. 또 이어지는 고조와 저조의 해면 높이차를 조차라고 한다.

고조와 저조가 1일 2회씩 있는 것을 1일 2회조, 한 번밖에 없는 것을 1일 1회조라 한다.
그림과 같이 1일 2회조의 2회의 고조와 저조의 해면 위치가 다른 현상을 일조부등이라고 한다. 이 경우 고조와 고고조와 저고조, 또 저조를 고저조와 저저조로 구별한다.
조석을 일으키는 힘은 기조력이라고 하며 천체조는 주로 달과 태양의 만유인력에 의해 일어나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조석에는 지구의 회전에 의한 바닷물의 자유진동이 고려되고, 태평양 및 대서양의 대해에서는 어딘가 중심이 있어서 실제로 바닷물이 회전운동을 하고 있다. 또 해안에 도달한 조석이 주는 해안지형의 변화에 의하여 조석이 변형해서 복잡한 운동을 한다.
달, 태양 외에 다른 천제의 작용에 의해서도 조서을 일으키는데 이들의 힘을 합해서 조석력이라 한다.

2. 조석의 조화분해와 조위추산
천문조는 달 및 태양의 운행에 기인한 몇 가지의 규칙적인 조석의 합성으로 생각할 수 있고, 각각의 규칙적인 조석을 분조라 한다. 또 어떤 지점의 실제 조위기록으로부터 분조를 구하는 것을 조석의 조화분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