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학년 영어 지도안-5. It’s time for lunch -세계 여러나라 시간 묻고 답하기(정보 격차 활동)(세안)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단원 설정의 취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의사소통 기능 및 언어규칙
5. 지도상의 유의점
6. 생 실태와 수업 방향 설정
7. 교재 연구와 관련이론 탐색
8. 단원의 지도계획
9. 단원의 평가계획
10.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11. 형성 평가 계획
12. 칠판 활용 계획
13. 활동지
14. 참고 문헌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가. 단원의 개관
초등학생 시기는 시각을 읽고 말하는 능력과 함께 시간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시각을 묻고 답하는 표현과, 때에 맞는 인사법을 배우도록 한다.

나. 단원 설정의 취지:
영어는 국제 정치, 경제, 과학 등의 영역에서 영향력이 커지면서 사용범위가 전 세계로 확장되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보다 이중 언어로 사용하는 사람들(bilingual speakers)의 수가 더 많아지고 있다. 이제 영어는 일부 국가에서 모국어로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라, 민족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국제어 도는 지구어가 된 것이다. 따라서 종전의 영어교육과는 달리 지구어로서의 영어교육에서는 문화 간 화자(inter-cultural speaker)로서의 영어능력이 강조되며, 교육과정 상에서도 ‘문화 지도’ 부분이 추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4학년의 일반적인 발달 정도와 언어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도시들과 그 상징물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시간 관련 표현을 익히는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본 차시는 그동안 배웠던 표현들을 언어의 4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지도하는 부분이다. 소재의 측면에서, 4학년 2학기 11단원 `Where is ToTo?` 의 5차시의 학습활동인 ‘세계 여러 나라의 수도 알아보기’ 부분을 참고하여 구성 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의 지리적 발달과정과 흥미, 선행지식의 정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도시의 이름을 사용하되, 수도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를 고려하여 인지적, 정의적 근접성을 바탕으로 나라를 선별하였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부분을 지도할 경우, 사회적 거리가 크면 클수록 학습자는 언어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세계 여러 도시의 시차가 있음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시간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언어교육과 문화지도를 계획하였다.

참고 자료

최희경 외 6명. (2011).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지도서 4학년. 서울:YBM 시사.
배규덕 외. (2004). Classroom English. 서울:북랜드.
신재철. (2010). 초등영어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형설출판사.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08 개정 영어 지도서 총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