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세기 최고의 발명품, 피임약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세상을 획기적으로 바꾼 피임약
1. 피임약의 종류
2. 피임약의 원리와 효과
2. 피임약이 사회에 미친 영향

Ⅲ. 피임약의 불편한 시선들
1. 피임약의 부작용
2. 사후피임약의 등장
3. 피임약에 대한 속설과 편견
1) 피임약 장기 복용 시 불임과 기형아 출산
2) 피임약의 부작용 중 살이 찌거나 기미 생성 여부
3) 피임약은 피임을 위해서만 사용된다
4)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경우 처음부터 복용을 다시 해야한다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최고의 발명품, 피임약

원치 않는 임신으로 인해 중절수술을 선택하게 된다면 생명윤리적문제와 더불어 여성의 몸은 물론 마음에까지 깊은 상처를 남긴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 계획성 있는 임신을 위해서 피임은 필수적이다. 피임약이 발명되기 전에도 피임은 가능했지만 성공률이 매우 낮았다. 피임약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은데 1900년이 지나서야 피임약에 대한 생각이 싹트기 시작했고 1945년 최초의 여성피임약이 발명되었는데 그 이후 지금까지 여성들의 계획성 있는 임신으로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가임여성 세 명중 한 명꼴로 복용할 만큼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피임법이 피임약인데 우리나라의 피임약 복용률은 2.6%에 그친다. 경구피임약을 장기 복용하면 불임 및 암을 유발한다는 잘못된 속설로 생긴 부정적인 이미지가 그 이유이다. 하지만 피임약은 발명 된 이후에도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지금은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에 속한다. 초기 피임약이 발명되었을 때에는 기독교의 반대가 있었다. 생명은 신만이 가지고 있는 신성한 권한인데 인간들이 자의로 약물을 통해 신이 점지해준 생명을 거부하고 피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종교윤리에 반한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맹렬한 거부의사에도 불구하고 피임약이 지금처럼 널리 사용되는 것은 여성들의 임신의 자유로부터 비롯되는 활발한 사회활동과 그에 따른 여성지위와 여성인권의 신장에 큰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또 임신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됨으로서 여성의 성적 자유권 역시 확대되었고 이는 남성과 동등한 위치로서 여성이 서게 되는 아주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

Ⅱ. 세상을 획기적으로 바꾼 피임약

1. 피임약의 종류

피임의 종류로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콘돔과 경구피임약이 있고 페미돔, 자궁 내 장치, 남성의 정관수술, 여성의 월경주기를 이용하는 자연주기법, 질 외 사정법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피임약이라 함은 경구피임약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