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 기본생활습관지도] 유아 배변지도 , 유아 배변훈련 지도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유아 배변습관의 발달

2. 유아 배변습관의 지도
1) 배변훈련 단계
2) 배변습관 지도내용
3) 배변습관 지도원칙
4) 발달단계별 교사와 부모의 역할

3. 유아 배변습관의 문제
1) 유아 배변장애
2) 배변습관의 문제지도

4. 배변 지도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1. 유아 배변습관의 발달
보통 생후 18~24개월 정도가 되면 바지를 벗고 혼자 변기에 앉을 수 있을 만큼 신체발달이 이루어지고, 대소변과 관련된 엄마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대소변을 조절하는 괄약근이 충분히 발달하는 시기도 생후 18개월 정도이다. 즉, 대소변 조절과 관련되는 근육이 발달하면서 유아들은 대소변을 자발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생리적으로 볼 때, 방광이나 장이 가득 차게 되면 괄약근은 저절로 열리게 되어, 유아는 자동적으로 배설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근육을 통제하려면, 유아는 괄약근을 열어도 되는 시간과 장소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변기에 앉혀질 때까지는 이러한 근육을 조이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이러한 능력은 보통 생후 16개월 정도가 되어야 발달하며, 따라서 유아는 이 정도의 시기가 되어야 배설을 자발적으로 참을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러나 다른 발달과 마찬가지로 유아들의 방광 및 항문의 통제 능력은 개인차가 있어서 배변훈련의 시기는 다를 수 있다.

< 중 략 >

② 배변습관 문제 지도원칙
배변의 문제는 유아 스스로 수치심이나 죄의식 등을 느끼게 하고,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는 등 정서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배변 문제의 지도는 관찰 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감정적으로 안정감을 조성하는 것이다. 유아의 실수 자체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여 더욱 심화될 수 있으므로 실수한 경우에 야단을 치거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보다 유아를 안심시키고, 실수하지 않는 경우에 적극적으로 칭찬을 해준다.
둘째, 스트레스의 요인을 제거해준다. 동생이 생기거나, 부모에게 혼나는 등의 스트레스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배변문제의 경우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시켜 주고 유아를 따뜻하게 수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규칙적으로 배변을 지도해준다. 저녁시간에 음식 및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잠자기 전에 소변을 보게 한다.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대소변을 보게 한다.
넷째, 방광이나 항문의 기질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엔 의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