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론세미나]관료제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관료제의 역사적 분류
2. 관료제의 발전 과정
3. 관료제의 쇄신

본문내용

관료제 (Bureaucracy)

현대 사회는 산업 분야를 비롯하여 행정 기관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고 거대한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체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관료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관료제는 처음에는 국가의 행정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인데, 나중에는 대기업과 대규모 단체들도 이를 채용하게 되었다. 관료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 개인은 일정한 역할과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오로지 자기가 맡은 일에 대해서만 책임과 권한이 있다. 둘째, 모든 일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다. 셋째, 명령과 복종의 지휘 계통이 엄격하고, 피라미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사무 처리가 문서에 의하여 간접적이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다섯째, 공사(公私) 구분이 엄격하고, 직무 수행에서 개인의 감정이 배제되며 매우 기계적이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관료제는 근대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지나친 위계질서의 강조에 따른 권위주의와 특권의식, 구질서의 답습으로 인한 보수성과 무사 안일 풍조, 문서에 의한 간접적인 업무 처리에서 오는 비인간화, 최근에 관료주의가 약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관료제 운영에 관한 새로운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 관료제의 역사적 분류

(1) 전통적 관료제
봉건군주시대의 절대적 관료제를 말한다. 전통적 관료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엄격한 상ㆍ하 복종관계를 유지한다.
② 왕명에 따른 신분유지가 된다.
③ 관료의 전문화를 요구한다.
④ 관직의 사유화 현상이 나타난다.

(2) 정당적 관료제
근대법치국가시대의 관료제로서, 특히 민주정치의 발달로 인한 정당정치의 출현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선거를 통한 승자의 정당이 대부분의 고위직을 정실에 입각하여 임용하게 된다.

(3) 현대적 관료제
실적주의적 관료제로서 관료의 임명을 능력ㆍ실적에 따라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그 특징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