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궁화][무궁화 풍속][무궁화 품종][무궁화 상징]무궁화의 의미, 무궁화의 유래, 무궁화의 품종, 무궁화의 풍속, 무궁화의 상징, 무궁화의 조직배양, 무궁화의 재배 분석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무궁화의 의미
Ⅱ. 무궁화의 유래
Ⅲ. 무궁화의 품종
Ⅳ. 무궁화의 풍속과 상징
Ⅴ. 무궁화의 조직배양
Ⅵ. 무궁화의 재배

본문내용

Ⅰ. 무궁화의 의미

우리 민족이 무궁화를 사랑해온 것은 비단 겉으로 드러나는 무궁화의 빼어난 자태나 색깔보다는 이 꽃이 주는 이미지와 상징성의 풍부함 때문일 것이다.
우리 민족은 개천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른 나라를 정벌하여 지배하기도 하였으나, 그보다도 더욱 많은 외세의 침략을 받아왔다. 이처럼 잦은 외세의 침입에도 굴하지 않고 지혜와 용기를 모아 꿋꿋하게 단일 민족으로 나라와 겨레를 지켜온 그 정신은 민족 얼의 표상으로서 무궁화 정신과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연유로 우리는 다른 어떠한 꽃보다도 무궁화를 더욱 좋아하였을지도 모른다.
나라꽃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그 나라의 국민성을 상징해야 한다.
둘째, 그 나라의 역사적 사실과 특수한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
셋째, 국가의 존재 및 흥망 성쇠와 직결되는 사건에 근원을 두어야 한다.
넷째, 생산지에 있어서 고유성(固有性), 즉 자생(自生)이어야 한다.
이상의 요건에 근거를 둔 꽃이나 식물을 법으로 정하거나 국민의 뜻에 따라 국화(國花), 즉 나라꽃으로 정하게 된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예부터 무궁화를 사랑해 왔다. 특히, 무궁화가 지니고 있는 마음의 깊이나 성질, 뜻을 더 아끼고 사랑했다. 무궁화는,
첫째, 한번 피기 시작하면 날마다 새롭고 신선한 꽃을 약 석 달 반 동안 끈기 있게 피운다. 이러한 습성은 어떤 곤란에도 굴복하지 않는 겨레의 끈기성과 영원한 번영과 발전을 바라는 꿈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둘째, 새벽에 피는 무궁화의 부지런함, 깨끗이 피고 지는 무궁화는 우리 겨레의 근면함과 깨끗함을 좋아하는 마음씨와도 통하는 것이다.
셋째, 수수하고, 은은하며, 아름다운 꽃의 색깔은 우리 겨레가 좋아하는 색깔이다.
넷째, 무궁화의 다섯 장의 꽃잎을 사랑했다. 우리 조상들은 오복, 오곡, 오행, 오악 등 다섯이란 숫자를 좋아했다.

참고 자료

류청산(1999), 무궁화 여행, 교육과학사
송원섭(2004), 무궁화(무궁화란 어떤 꽃인가?), 세명서관
유달영(1987), 나라꽃 무궁화(학원신서 6), 학원사
이영철(2009), 무궁화 이야기, 청어
편집부(2004), 무궁화 기적(민족얼 바로찾기), 무궁화보급본부
한승연(2012), 무궁화를 아십니까, 한누리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