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령화 사회에서 여성노인들이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여성노인복지 개념
1. 여성노인의 개념
2. 여성노인의 현황
3. 여성노인의 특징

Ⅲ.여성노인의 욕구
1. 경제적 욕구
2. 건강 및 의료서비스 욕구
3. 사회 ․ 심리적 욕구

Ⅳ.정책과서비스
1. 노인복지정책의 유형
2. 제 3차 여성정책 기본계획안 (2008~2012) 中 여성노인분야

Ⅵ.기관방문
1. 지역노인 욕구조사
2. 기관 제공 서비스
3. 기관 특성화사업
4. 클라이언트 인터뷰

Ⅶ.정책과서비스의 문제점
1. 소득보장
2. 의료보장
3. 사회복지 서비스 보장
4. 서비스 전달 체계

Ⅷ.대안제시
1. 거시적 대안
2.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구체적 대안

Ⅸ.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흔히들 우스갯말로 나이가 들면 젊었을 때 중요시되던 학벌이나 외모, 남녀 간의 차이가 없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생각의 이면에는 병들기 쉽고, 신체적으로나 사회적, 심리적으로 쇠락해가는 노년기의 모습은 젊은 시절과는 상관없이 모두 비슷할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과연 나이가 들면 남녀 간의 차이는 없어지는 것일까? 노년학의 연구들에 의하면 노년기에도 여러 면에서 성차는 유지되거나 오히려 더 강화된다고 한다.
2005년 기준으로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남자가 75세, 여성은 82세로 여성은 남성보다 7살이나 더 오래 산다.(통계청,2005) 그러나 여성노인들은 남성노인들보다 만성병에 더 시달리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장애를 경험할 확률이 더 크다. 그 밖에도 여성노인은 배우자와 사별하여 여생을 혼자서 살아갈 가능성이 남성노인보다 더 크며, 이러한 차이는 고령으로 갈수록 더욱 커진다. 게다가 대다수의 여성노인들은 경제적으로 빈곤에 시달리면서 살아간다. 이처럼 여성노인이 보다 힘들게 살아가게 되는 것은 전 생애를 걸쳐서 여성으로서 사회적으로 불리하게 살아온 삶의 경험들이 계속 누적되어 노년기에 더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 보면 이러한 여성노인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대하는 할머니들의 부지런하고, 푸근하고, 지혜로운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이들은 없는 살림도 알뜰살뜰 꾸려가고, 자녀들과 손 자녀들을 힘닿는 대로 돕고 베풀며, 이웃과 친척들, 친구들과 삶을 나누면서 오순도순 정겹게 살아가고 있다. 배우자와 사별한 후에도 자신의 삶을 독립적으로 잘 꾸려가는 것은 여성노인이다.
여성들은 전 생애를 걸쳐서 딸, 며느리로서,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혹은 근로자나 다정한 이웃으로 다양한 역할을 하고, 끊임없이 관계를 맺고, 타인을 돌보면서 살아간다. 따라서 여성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에 대해서 보다 잘 적응한다. 오히려 불리한 위치에서 힘든 삶을 살아왔기에 터득한 여성들의 융통성과 적응력, 관계형성능력은 역설적으로 노년기의 삶을 꾸려가는 데 힘이 된다. 반면 일생동안 여성의 보살핌을 받으며 가부장제 사회에서 혜택을 받으며 살아온 남성노인들은 은퇴와 더불어 익숙하지 않은 사적인 세계로 전환할 때 상당한 단절과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독립적인 존재로 간주되어온 남성들 특히 노인들은 배우자가 없이는 끼니를 해결하는 일상생활도, 자녀들 및 친척과의 인간관계도 유지하기 힘들다. 나이든 남편은 가정에 별 도움 안 되는 부담스러운 존재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 게다가 부인과 사별하게 되면 대개는 고독과 고립 속에서 궁색한 삶을 영위하게 십상이다. 최근 여성노인보다는 남성노인의 자살이 더 많다는 사실은 이러한 현상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면에서 젊은 시절 남성들이 누렸던 혜택이 노년기에는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한다고도 볼 수 있다.
여성 보다 남성이, 늙음 보다 젊음이 사회적으로 더 유리한 위치에 있는 현대사회에서 여성노인은 이중차별을 받고 있다. 여성노인의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어지는 이유는 여성노인이 노인인구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단순히 높다는 것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여성노인들이 겪고 있는 특수한 상황들, 즉 그들이 여성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그들의 삶을 열악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 여성노인들은 성과 연령에 의한 이중 차별에 대하여는 아직 의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노인 연구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