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방접종 리포트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4.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지역사회 간호학에서 다루는 예방접종 관련 내용을 요약,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예방접종의 원리

2. 예방접종의 일반원칙

3. 국가필수 예방접종

4.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의료인의 역할

본문내용

1. 예방접종의 원리
면역(immunity)은 자기 자신(self)의 물질과 외부물질(foreign material)을 구별하여 외부물질에 대항함으로써 이를 제거하는 인체의 능력을 일컫는다. 미생물에 대한 면역은 대개의 경우 항체의 존재 여부로 알 수 있다. 면역체계는 항원(antigen)이라 일컫는 외부물질을 인식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 세포들의 복잡한 집합체이다. 항원은 살아 있을 수도 있고 죽은 것일 수도 있으며, 면역체계는 이러한 외부 항원에 대한 방어능력을 생성한다. 이러한 방어능력은 면역반응(immune response)이라 한다.

가. 수동면역
수동면역은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서 만들어진 항체를 투여하여 얻게 되는 면역이다. 수동면역으로 감염이 어느 정도 예방되나 예방력은 일시적이다. 항체가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서 소실됨에 따라 면역력이 없어지게 된다. 태아가 모체로부터 받는 면역 등이 수동면역에 속한다.

나. 능동면역
능동면역은 항원에 특이적인 체액성 면역반응 및 세포성 면역반응을 생성하도록 면역체계를 자극하는 것이다. 수동면역과 달리, 능동면역은 대개 수년간 지속되며 평생 지속되기도 한다. 능동면역을 획득하는 방법은 자연면역과 예방접종의 두 가지 방법에 의해서 가능하다.
특정 미생물에 의한 감염 질환을 직접 앓고 난 후 획득될 수 있는 자연면역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 항원에 노출된 후 특정 세포들(기억 B세포; memory B cell; 골수 및 혈액에 존재)이 혈중에 수년간 순환하는데, 특정 해당 항원에 다시 노출되면 이러한 기억 세포들이 증식하며 항체를 생산하여 빠른 시간 내에 방어 능력을 재확립한다. 이렇게 감염 후 수 년 동안 예방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면역기억 (immunologic memory)이라고 한다.
능동면역을 생성하는 다른 방법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다. 백신은 면역체계와 상호작용을 하며 흔히 자연감염과 비슷한 정도의 면역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나, 접종받은 사람을 그 질환과 그
다운로드 맨위로